
-
주재료
교자소 : 양배추(배추도 가능) 300g, 다진 돼지고기(기름이 많은 부위) 200g, 표고버섯 4장, 대파 ⅓대(50g), 양파 ¼개(60g), 부추 ¼단(50g), 다진 마늘 ⅓작은술, 다진 생강 1큰술 고기양념 : 소금·청주·간장 1큰술씩, 물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교자피 : 강력분 200g, 박력분 50g, 참기름 1작은술, 소금
교자피 반죽 만들기
1 볼에 강력분, 박력분, 소금, 기름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젓가락으로 섞는다.(강력분을 많이 넣으면 쫀득한 식감을 즐길 수 있고 박력분을 많이 넣으면 바삭해진다. 본인이 원하는 식감으로 밀가루 비율을 조절한다.)
2 수분이 고루 퍼지면 손으로 반죽하고 반죽이 매끄러워지면 동그란 덩어리로 다듬는다.
3 반죽을 볼에 담아 젖은 천을 덮어 30분 정도 숙성시킨다.
소 만들기
1 양배추는 잘게 다진 다음 잠시 소금에 버무려두었다가 물로 씻어서 짠다. (소금에 버무린 양배추는 물로 씻은 뒤 물기를 짜면 특유의 풋내를 없앨 수 있다.)
2 표고버섯, 대파, 양파, 부추는 잘게 다진다.
3 볼에 다진 대파를 넣고 식용유, 뜨거운 참기름을 부은 후 식힌다.
4 다진 돼지고기를 볼에 넣고 소금, 술, 청주, 간장,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5 식용유와 참기름에 버무린 대파를 넣어 섞고, 채소들도 넣어서 섞은 후 랩에 씌워 냉장고에 넣는다.
교자피 만들기
1 숙성시킨 반죽을 4등분으로 나눠 도마 위에서 굴려 기다란 막대 모양으로 만든다.
2 반죽 한 덩어리를 10~12등분해 덧밀가루를 뿌리고 손바닥으로 눌러 평평하게 한다.
3 밀대로 반죽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밀어 편 다음 덧밀가루를 뿌려 도마에 걸쳐놓는다.(교자피의 지름은 8~9cm 정도가 적당하다.)
교자 빚기
1 냉장고에서 교자소를 꺼내 교자피 위에 얹는다. 교자피의 가장자리를 1cm 정도 남겨두고 가운데만 소를 둥글게 펼쳐야 교자피를 아물리기 편하다.
2 교자피의 가장자리를 싸서 붙인다.(교자 속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꼼꼼하게 붙인다.)
교자 굽기
1 프라이팬을 중간 불로 달구어 종이타월로 기름을 얇게 펴바른 다음 교자를 나란히 올린다. (일본의 교자는 한 개씩 따로 굽지 않고 교자끼리 붙여 여러 개 같이 굽는다.)
2 뜨거운 물을 교자 높이의 ⅓까지 부어 뚜껑을 덮고 중간 불로 5분간 찐다.
3 5분이 지나면 뚜껑을 열고 남아 있는 물을 버리고 교자 사이사이에 참기름을 뿌린다. (교자들끼기 서로 붙어 있어 프라이팬을 기울여도 떨어지지 않는다.)
4 다시 뚜껑을 덮고 2~3분간 노릇하게 구워질 때까지 중간중간 확인하면서 굽는다.
5 노릇한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그릇에 담고 식초, 간장, 라유 등 취향에 맞게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