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변비의 원인과 개선, 대장항문외과 전문의에게 물었다

변비에 대해 궁금한 점을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대장항문외과 강상희 교수에게 물었다.

On November 17, 2022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27-503367-sample.jpg

Q변비가 생기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변비는 일부 의약품의 부작용이나 소화기계의 질병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무심코 복용하는 약품의 부작용란을 살펴보면 변비를 언급하는 것을 흔하게 찾을 수 있죠. 이런 약들 외에도 암이나 장의 신경계통 이상으로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른 질환이 없는 일반적인 성인 남녀에게 발생하는 변비는 대부분 다이어트 때문입니다. 적은 양의 식사는 배변량을 줄어들게 하며, 장운동을 자극하지 못해 변이 정체됩니다. 속이 더부룩해 더 먹지 못하고, 이런 과정이 악순환되면서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Q무리한 다이어트로 변비가 생긴다는 말이 있고, 오히려 변비를 해결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변비의 상관관계가 궁금합니다.
변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해서 체지방이 빠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변비 해결이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시중에서 숙변을 해결해 다이어트할 수 있게 해준다는 광고를 본 적이 있지만 변은 변일 뿐 진정한 의미의 체중 감량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거꾸로 생각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변비가 따라오는 것이 일반적이죠. 식사량을 줄여도 변비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칼로리를 제한하면서 다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으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로 변을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을 동반하며 식사 조절까지 한다면 분명히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Q변비가 잘 생기는 특정 연령대나 성별이 있나요?
변비는 일반적으로 인구의 20%에서 발생한다고 할 만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장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느려지게 해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하면 태아로 인해 복강 내 공간이 좁아져 장운동이 저하되면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증과 다이어트 빈도 등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중에서도 노인 여성에게서 변비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역학 연구에 따르면 요양원에 있는 노인 환자의 변비 유병률이 최대 50%까지 보고될 정도로 높고, 이 중 74%가 매일 변비약을 복용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치아가 약해지고 그로 인해 식사량이 줄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복용하는 약은 늘고 활동량은 감소한 상태에서 요실금 등 배뇨 장애로 인해 수분 섭취를 잘하지 않는 것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Q변비는 단순한 소화불량이나 감기처럼 가볍게 지나가도 되는 질병일까요?
기저 질환이 없고, 치료가 필요한 명확한 유발 요인이 없다면 가볍게 지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일 큰 문제는 쉽게 발병하고, 발병하면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것입니다. 마치 막힌 하수구처럼 혹은 비우지 않은 음식물 쓰레기통처럼 우리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변비가 오래 계속된다면 혹시라도 다른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지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혈변, 열감, 체중 감량, 기력 쇠약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가길 권유합니다.

Q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어트로 체중을 많이 감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초반에는 일주일에 한 번 변을 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병행하고 채소를 많이 먹는 식습관이 정착된 뒤부터 다시 정상적으로 변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여성이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제는 다이어트도 무조건 굶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해야 합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하십시오. 걷기, 뛰기, 등산 등 몸을 흔드는 운동을 병행해 장을 자극하다 보면 변비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거라 믿습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서지아
진행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서적
<우리가 몰랐던 장이 좋아지는 1분 면역력의 놀라운 건강습관>(고바야시 히로유키, 중앙생활사), <철저한 변비 치료법>(현대건강연구회, 태을출판사), <몸 안의 독소를 빼는 쾌변 건강법>(고토 도시오, 이아소), <속 편한 대장 이야기>(SOK 속편한내과 네트워크, 클라우드나인)
2022년 11월호

2022년 11월호

에디터
서지아
진행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서적
<우리가 몰랐던 장이 좋아지는 1분 면역력의 놀라운 건강습관>(고바야시 히로유키, 중앙생활사), <철저한 변비 치료법>(현대건강연구회, 태을출판사), <몸 안의 독소를 빼는 쾌변 건강법>(고토 도시오, 이아소), <속 편한 대장 이야기>(SOK 속편한내과 네트워크, 클라우드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