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건강에 해로운 도파밍

도파밍은 즐거움을 위해 도파민이 나오는 행동이면 무엇이든지 하는 걸 의미하는 신조어다. 지금 우리는 건강에 이로운 도파밍과 건강에 해로운 도파밍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잘 구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On April 13, 2024

/upload/woman/article/202404/thumb/55888-534705-sample.jpg

건강에 해로운 도파밍

일상 속에서 무턱대고 행하는 자극적인 일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숏폼 콘텐츠 시청, 과음과 흡연, 달고 맵고 짠 음식 섭취 등이다.

 숏폼 콘텐츠 시청 

10초에서 1분 이내의 짧은 영상 콘텐츠인 숏폼(Short-form)이 큰 인기다. 짧고 강렬한 숏폼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시청각적인 자극을 주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숏폼 콘텐츠를 과도하게 시청함으로써 얻는 도파민은 중독을 불러일으키는 주범이므로 주의한다. 짧고 강렬한 고강도 자극에 익숙해진 뇌는 점점 더 강한 자극을 찾게 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이 숏폼과 같은 짧은 영상 콘텐츠를 과도하게 시청하면 마약과 같은 중독 현상에 빠질 수 있다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숏폼 중독을 예방하려면 평소 자신이 숏폼 콘텐츠를 과도하게 보는지부터 파악한다. 하루 중 숏폼을 시청하지 않는 시간대를 정하거나 숏폼을 시청했으면 잠시 눈을 감고 심호흡하는 식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숏폼 중독을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과음과 흡연 

술을 마시는 순간에는 기분이 들떠서 좋지만, 적정량 이상으로 마시면 간 질환이나 관상동맥 질환,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 술은 소량이라도 매일 마시면 내성이 생겨 중독 상태에 이를 수 있으니 조심한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술을 멀리하는 것이 최선이다.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셔야 한다면 술자리 횟수를 일주일에 2회 이내로 제한한다. 흡연 역시 우리 몸에 나쁜 도파밍에 속한다. 흡연자 중 상당수는 이미 니코틴중독이 심해 몸속 니코틴 농도가 떨어지면 안절부절못하고 집중을 못 하는 금단증상을 호소한다. 금연은 전문가의 상담과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더 높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1544-9030), 민간 병의원 금연 치료 지원 서비스 등 금연 관련 서비스가 다양하니 적절히 활용하자.

/upload/woman/article/202404/thumb/55888-534707-sample.jpg

 달고 맵고 짠 음식 섭취 

달고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는다면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자극적인 음식은 먹을 때는 도파민을 분비시켜 일시적인 즐거움을 주지만, 다 먹고 나면 속이 불편하거나 아픈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달고 맵고 짠 음식을 너무 자주 섭취하지 않도록 신경 쓴다. 가장 좋은 건 끼니마다 영양 균형을 갖춘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단백질은 붉은 고기보다 생선, 달걀, 콩류 등으로 섭취하고, 포만감이 높은 통곡물과 채소를 의식적으로 많이 섭취한다. 또 간이 센 음식보다 담백한 음식을 즐겨 먹는 습관을 들인다. 당분이 적은 자몽 등 과일,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추천한다. 초콜릿은 일반 초콜릿보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이 낫다. 커피나 차를 마실 때는 시럽이나 설탕을 넣지 않는다.

MORE TIP

금연 욕구를 다스리는 4D

1 Delay(욕구 지연)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바로 담배를 물지 않고 5분간 참는다. 그냥 참을 수 없다면 무설탕 껌이나 신선한 채소, 해바라기씨 같은 간식을 활용한다.
2 Drink water(물 마시기)
시원한 물은 입속 감각을 변화시켜 흡연 욕구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시원한 물을 몇 초 동안 입에 머금고 천천히 마신다.
3 Do something different(주의 돌리기)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다른 활동을 해서 주의를 돌린다. 운동이나 가벼운 샤워,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Deep breathing(심호흡)
심호흡은 담배 연기를 깊숙이 들이마시는 습관을 대신해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면서 흡연 욕구와 금단증상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CREDIT INFO

에디터
김민정(헬스콘텐츠그룹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4>(미래의창), <굿닥터스>(맥스미디어)
2024년 04월호

2024년 04월호

에디터
김민정(헬스콘텐츠그룹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4>(미래의창), <굿닥터스>(맥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