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코어 운동의 정수, 매트&소도구 필라테스의 장점

필라테스에도 종류가 있다. 바로 매트와 작은 소도구를 이용한 필라테스와 기구를 활용한 필라테스다. 따뜻한 새봄을 맞이해 시작할 운동으로 필라테스를 고민하고 있다면, 먼저 필라테스에 대해 명쾌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을 추천한다.

On April 09, 2024

3 / 10
/upload/woman/article/202404/thumb/55858-534379-sample.jpg

 

코어 운동의 정수

매트&소도구 필라테스

조셉 필라테스는 재활을 위한 기구를 개발하기 전까지는 맨몸 중심의 운동 동작을 이어왔고 중요성 또한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34가지 매트 필라테스 필수 동작을 완성했는데 이 동작은 기구 필라테스와 겹치는 동작도 있지만, 기구로는 수련할 수 없는 동작이 다수 포함돼 2가지를 병행하는 것이 참된 필라테스 수련임을 확인케 한다. 필라테스의 근간이자 코어 운동의 정수로 평가되는 매트 필라테스는 자신의 몸을 활용해 신체를 단련하고 체형을 교정해나간다는 점에서 몸과 마음의 집중을 중시하는 필라테스 정신과 가장 맞닿아 있는 운동이기도 하다.

조셉 필라테스의 매트 필라테스는 체중 부하로 인한 관절 압박과 피부 쓸림을 방지하기 위해 매트를 깔고 맨몸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공간에 대한 제약이 적기 때문에 매트 하나만으로도 필라테스를 즐길 수 있으며, 매트 필라테스 수업을 들은 후 집에서 다시 필라테스 수련을 쉽게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매트 필라테스에 짐 볼, 서클, 밴드, 필라테스 링 등 다양한 소도구를 추가하는 것이 바로 소도구 필라테스다. 매트 외의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저항 운동까지 이어갈 수 있으며, 매트 필라테스와는 또 다른 재미와 함께 운동 효과 또한 빠르게 체감할 수 있다.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 원칙

1  중심 안정성 
안정된 상태에서 동작을 시작하고 몸의 중심을 바로잡음
2  집중 
정확하고 의도적으로 동작을 수행하고, 자신의 몸과 마음에 주의 깊게 집중하는 상태
3  조절 
자세와 순서의 모든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동작을 제어하는 것
4  흐름 또는 동작의 효율성 
전체 시스템과 각 운동 간 전환점의 중요성 이해
5  호흡 
동작을 강화하고 코어 강화 촉진을 유도하는 호흡의 중요성 강조
6  정확성 
몸이 전체적으로 적절한 정렬 상태가 되도록 집중

PRO’S INTERVIEW

PRO’S INTERVIEW

매트&소도구 필라테스 전문 강사 박가영

매트&소도구 필라테스 누가 선호하나요?

기구 운동을 오래 수련한 회원입니다. 매트&소도구 운동은 자신의 몸을 컨트롤하는 과정에서 난도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그 능력을 올리고 싶은 분들의 선호도가 높아요. 또한, 필라테스를 포함한 모든 운동은 기본을 잘 다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필라테스 초보자들에게는 기본적인 매트 동작이나 소도구를 이용한 동작부터 시작해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수업 진행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견갑과 어깨를 포함한 상체 교정 동작, 특히 이상근이나 장요근 같은 근육은 통증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빠뜨리지 않아요. 또한 필라테스의 가장 큰 효과인 코어 근육 강화를 위한 동작도 병행합니다.

매트&소도구 필라테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자신의 몸을 이용한 동작으로 이뤄진 만큼 스스로 컨트롤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어떤 소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쉬워지기도 하고 어려워지기도 하는데, 그 부분에서 많은 회원이 필라테스의 색다른 재미를 발견하는 것 같아요. 동작을 배운 후 집에서 다시 해볼 수 있고, 기구 필라테스를 더 잘 수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면에서 모든 필라테스 수련생에게 필수 수업이 돼가고 있습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하음필라테스 제공
참고도서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바이블>(판미동)
참고자료
필라테스 공인 협회(PMA·Pilates Method Alliance), <스포츠 백과>(대한체육회, 2008)
2024년 04월호

2024년 04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하음필라테스 제공
참고도서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바이블>(판미동)
참고자료
필라테스 공인 협회(PMA·Pilates Method Alliance), <스포츠 백과>(대한체육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