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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줌마' 차승원의 평범한 일상

On January 05,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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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독전>의 ‘브라이언’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여주었던 배우 차승원이 넷플릭스 영화 <독전 2>를 통해 한층 더 독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작품에 대한 호불호는 갈리지만 차승원의 연기와 파격 변신에는 호평이 이어지는 상황. 그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영화(비영어) 부문 1위에 장기간 오르며 흥행 면에서도 성공을 거뒀다.

<독전 2>는 용산역에서 벌인 지독한 혈투 이후 여전히 ‘이선생’을 쫓는 형사 ‘원호’(조진웅 분)와 사라진 ‘락’(오승훈 분), 다시 나타난 ‘브라이언’(차승원 분), 사태 수습을 위해 중국에서 온 ‘큰칼’(한효주 분)의 독한 전쟁을 그린 범죄 액션이다. 1편인 <독전>은 2018년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와 짜릿한 연기 앙상블, 강렬한 액션과 감각적인 미장센으로 52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범죄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던 작품이다. 더욱 확장된 스케일과 액션으로 기대를 모으는 <독전 2>는 광고·디자인·영화업계를 오가며 감각적인 연출을 선보인 멀티플레이어 백종열 감독이 영화 <뷰티 인사이드> 이후 선택한 두 번째 연출작이다.

<독전 2>는 <독전>의 후속작이지만 전편의 이전 시점 이야기를 다루는 ‘프리퀄’, 이후 시점을 다루는 ‘시퀄’ 구조의 작품이 아닌 전작이 다루고 있는 시간대의 중간에 일어난 일을 다룬 ‘미드퀄’ 구조를 취한다. 극장이 아닌 넷플릭스 플랫폼으로 공개된 것도 달라진 점이다. 1편 속 용산역에서 노르웨이 사이 중간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독전 2>는 전편에서 관객들의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던 이야기의 공백을 채움으로써 <독전>의 세계관을 완성한다.

다양한 장르를 오가며 한계 없는 캐릭터 소화력을 보여온 차승원은 극 중 브라이언으로 돌아와 새로운 반격을 준비한다. 온몸이 망가진 채 검거됐지만 극적으로 탈출에 성공한 브라이언의 이야기를 이어간다. 위기를 기회로 탈바꿈해 마약 비즈니스를 접수하려는 브라이언의 욕망을 보다 섬세하고 예민하게 그려낸다. 차승원은 “기적같이 살아 돌아온 브라이언이 약해진 몸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으로부터 시작됐다”고 캐릭터를 설명했다.

더욱 강렬하고 독하게 돌아온 브라이언 역할의 차승원을 만나 작품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근황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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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견과 집안일 챙기는 일상, 너무 소중해

“<삼시세끼>는 TV 쇼 그 이상의 의미”

살이 많이 빠졌다.
현재 73kg이다. 내 최저 몸무게다. 작품 때문에 다이어트하는데, 서킷 트레이닝(여러 종류의 운동을 섞어 휴식 없이 계속 돌아가면서 수행하는 운동 방법)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다이어트법도 궁금하다.
간단하다. 첫 번째, 공복에 유산소운동은 불변이다. 두 번째, 운동이다. 나는 일주일에 네 번 같은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헬스장에 가서 모든 기구를 4세트씩 한다. 그렇게 3개월 정도만 하면 변화가 있다. 체중은 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계단식으로 떨어지는데, 정체기를 조심해야 한다. 세 번째, 식단이다. 하루에 한 끼 반을 먹는다. 1년 이후에는 하루에 두 끼 먹어도 유지된다.

영화 <독전 2>에 대한 호불호가 갈린다. 처음 시나리오를 봤을 때 어땠나?
<독전>에 출연했던 사람으로서 마무리를 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호불호가 갈린다고 해서 다시 찍을 수는 없지 않나.(웃음) 한편으론 내 곁을 떠난 작품이고, 작품은 작품대로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섭섭한 마음이 조금 있기는 하지만 얽매일 필요는 없다. 평가 역시 모두 다르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차승원의 캐릭터와 연기에 대한 호평이 이어진다.
1편과는 조금 다르게 만들어가고 싶었다. 사람이 큰일을 겪으면 변화가 있지 않나. 소위 득도라고 한다. 자세나 행동을 전편과는 다르게 해보자 싶었다. 멋을 좀 담았다고 해야 할까.

1편과 2편, 2명의 감독과 작업을 했다. 비교를 하자면?
1편을 연출한 이해영 감독은 현장을 진득하게 바라보는 장점이 있다. 반면 2편을 연출한 백종열 감독은 콤팩트하다. 20대 때부터 광고를 찍어온 사람이라 빠르고 스무드하다.

1편은 극장에서 개봉했고, 2편은 넷플리스를 통해 글로벌 시청자들과 만났다. 소감이 궁금하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콘텐츠업계의 생태계가 너무 많이 변했다. 그 흐름을 거스를 순 없다. 배우 입장에선 글로벌 공개도 좋지만 한편으론 영화라는 콘텐츠를 극장에서 보는 낭만이 사라지는 게 안타깝다. 우리 어린 시절엔 영화는 다 극장에서 보지 않았나. 너무 옛날이야기인가.(웃음) 그게 현실이라면 아쉽기도 하지만 기대도 된다.

<독전 2>는 우리나라보다 해외 반응이 좋다.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영화(비영어) 부문 1위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흥행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편이다.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이틀 정도 신경 쓴다. 예전에는 반응을 수시로 찾아보곤 했는데 그럴 시기도 지난 것 같고. 당장 새롭게 해야 할 일이 밀렸으니 내 품을 떠난 작품은 그렇게 흘려보낸다. 오히려 내 일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꾸준히 예능에서도 활약을 보여준다. ‘차줌마’라는 예능 이미지와 작품 속 악역의 간극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예전에는 멀티가 안 돼 스트레스를 꽤 받았는데 요즘엔 굳이 얽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작품을 할 때도 ‘꼭 해내야 해’보다는 ‘안 되면 다시 해보지 뭐’ 하게 된다. 많이 릴랙스해졌다.

세월과 경험의 영향인가?
연기 말고도 할 일이 많아서다.(웃음) 촬영도 해야 하고, 살림도 해야 한다. 살림이 많이 바쁘다. 예전에는 연기 칭찬을 받으면 눈 올 때 강아지처럼 좋아하고,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기분이 심하게 다운되곤 했는데 이제는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나이가 있지 않나. 나도 과욕을 부리고 날카로울 때도 있었다. 그렇다고 지금 날카로운 게 없다는 말은 아니다. 남자는 일할 때 어느 정도 날카로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지 그걸 어떤 지점에 내보이냐가 중요하다. 지금은 그걸 통제할 수 있다.

살림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나?
집에서 가족들과 하는 일상만 하더라도 바쁘다. 게다가 4년 전부터 강아지 2마리를 키우는데 할 일이 많다. 병원도 데려가고, 밥도 먹여야 하고, 유치원도 보내야 한다. 털도 만져줘야 하고, 뽀뽀도 해줘야 하고, 산책도 시켜야 한다. 그렇게 일상을 살면서 작품도 해야 하니 얼마나 바쁘겠나. 그 일상에서 벗어나 이렇게 여유롭게 인터뷰를 하니 참 좋다. 나른하고 평온한 느낌이랄까? 그래서인지 어제 너무 설레더라. 영화에 대한 평가를 떠나 기분이 좋더라. ‘오늘 무슨 얘기하나’ 하고 기대하며 왔다. 우리가 사람인데 영화 얘기만 할 수 없지 않나. 이렇게 기자들과 사는 얘기하며 수다 떠는 지금이 너무 좋다. 영화 말고도 할 얘기가 많다.(웃음)

어떤 얘기를 하고 싶나?(웃음)
강아지 얘기.(웃음) 사실 나는 강아지 키우는 걸 완전히 반대한 사람이다. 근데 우리 둘째가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는 거다. 집 안에서 강아지가 뛰어노는 걸 이해 못 하는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강아지 대소변도 잘 치운다. 강아지를 키우다 보니 얘네가 말을 하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 인간의 언어를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나름 대화가 되고 있다. 얼마나 귀여운지 모른다.

예능감이 워낙 좋은데 개인 유튜브 채널에 대한 생각은 없나?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 그런 걸 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 예전에 SBS 예능 <패밀리가 떴다>에 출연했을 때인데, (유)재석 씨가 MC이고 쟁쟁한 스타가 9명 나오는 포맷이었다. 재석 씨가 조금 늦게 온 적이 있는데, 그야말로 오합지졸이었다. 그런데 재석 씨가 와서 한마디하는 순간 정리가 되는 거다. 너무 놀랐다. 마치 우리를 리모컨으로 조정하는 것처럼 휘어잡더라.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재석 씨는 불세출의 사람이다. 대단하다.

tvN 예능 <삼시세끼> 다음 시즌은 언제 돌아오나?
한 지가 3년이 넘었으니 2024년엔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한다. 말이 된 건 전혀 없다. 단지 찬 바람이 솔솔 불거나 덥거나 하면 ‘다시 <삼시세끼> 하러 가겠지’ 하는 생각은 늘 마음속에 있다. (유)해진 씨도 그렇고, 나도 그렇고 그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도가 상당히 높다. 우리한테는 단순히 TV쇼가 아닌 것 같다.

CREDIT INFO

취재
하은정 기자, 곽희원(프리랜서)
사진
넷플릭스·롯데엔터테인먼트·에이엠엔터테인먼트 제공
2024년 01월호

2024년 01월호

취재
하은정 기자, 곽희원(프리랜서)
사진
넷플릭스·롯데엔터테인먼트·에이엠엔터테인먼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