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김병진 원장이 말하는 눈 건강 관리의 A TO Z

신체 기관 중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눈’. 나이 들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는 눈 질환에 대한 궁금증과 눈 건강 관리법에 대한 모든 것을 ‘고민백과’를 통해 알아봤다. <우먼센스> 구독자들이 직접 작성한 고민 중 전문가 추천으로 10가지를 선정해 직접 답을 받았다. 안구건조증부터 눈 질환까지 안과 전문의 김병진 원장이 알려주는 눈 건강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On December 23,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12/thumb/55121-527755-sample.jpg

 

삼성안과의원 김병진 대표원장
안과전문의 의학박사

삼성안과의원 김병진 대표원장 안과전문의 의학박사

삼성안과의원 김병진 대표원장 안과전문의 의학박사

눈 건강 베스트 고민 10

눈에 좋은 습관

1 NIKNAME euni
Q 눈을 자주 강하게 비비는 습관이 있습니다. 많이 안 좋을까요?

습관적으로 눈을 비비면 눈 주위의 피부 처짐은 물론 세균 등에 의해 감염되기 쉽습니다. 각막에 상처가 나거나 모양이 변형돼 장기적으로는 난시를 유발할 수 있고, 심하게 비비면 망막 주변부가 약한 경우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NIKNAME Pil2anana
Q 안구건조증의 유의 사항과 눈 건강 관리법이 궁금해요.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2L가량의 물과 오메가3 같은 눈 건강에 좋은 성분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여름철 냉방기의 냉풍, 겨울철 난방 기구의 열풍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과도한 전자기기의 사용을 피하고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것이 좋습니다.

3 NIKNAME 정선영
Q 눈 건강에 좋은 습관은 무엇이 있나요?

균형 잡힌 식사, 적당한 운동, 실내 습도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 외출 시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글라스 착용을 추천합니다. 책이나 문서를 읽을 땐 조명을 활용해 적당한 밝기를 유지하고, 업무 중에도 정기적으로 눈의 휴식을 위해 눈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질병과 관리 방법

4 NIKNAME 하다
Q 백내장 초기 진단을 받은 후 처방받은 안약을 넣고 있습니다. 꾸준히 안약을 처방받아 사용해야 하나요?

백내장 진행 억제 안약은 백내장 초기~중기에 가장 효과적이며 하루 2번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백내장 정도가 중기 이상이 되면 안약 사용보다는 수술적인 치료를 권장합니다.

5 NIKNAME 팬더는내친구
Q 시력교정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생겨 인공 눈물을 매일 넣고 있습니다. 너무 자주 넣으면 눈에 안 좋다던데 정말인가요?
인공 눈물을 자주 넣는다고 해서 눈물 분비량이 줄거나 치명적인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회용 인공 눈물에는 세균 증식 등을 억제하는 보존제가 들어 있어 하루 6회 이상 넣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 이상의 눈물 점안이 필요할 때는 일회용 인공 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NIKNAME 야바킴
Q 라식수술 후 시력 유지를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루테인 영양제를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시력교정수술 이후 대표적인 부작용은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 현상입니다. 보통 수술 후 3~6개월 정도 지나면 개선되지만 수술 초기에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회복 기간이 더 길어지고 시력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복용이 시력 유지에 특별한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7 NIKNAME 신나라
Q 점점 더 심해지는 안구건조증의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눈물 생성 부족형 안구건조증은 인공 눈물과 안약, 연고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발 과다형 안구건조증은 마이봄샘의 염증을 같이 치료해야 안구건조증이 호전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먼저 확인한 다음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 건강을 지키려면?

8 NIKNAME 김리즈
Q 일반 루테인과 지아잔틴 루테인을 동시에 복용해도 되나요?
루테인은 황반 전체에 골고루 분포돼 있고, 지아잔틴은 황반 중심부에 집중돼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는 영양소입니다. 루테인만 섭취해도 좋지만 지아잔틴과 함께 섭취하면 항반색소 밀도 개선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20mg으로, 비율로 따지면 루테인 16mg, 지아잔틴 4mg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9 NIKNAME 대홍단왕감자
Q 모니터를 볼 때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을 사용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나요?
블루 라이트는 피부나 눈 표면에만 영향을 주고 실제 눈 안으로는 침투하지 못합니다. 설령 소량 침투한다고 할지라도 눈의 망막세포에는 나쁜 영향을 중화시키는 기전이 있어 블루 라이트가 실제 사람의 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취침 전 휴대전화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는 수면 리듬에 영향을 주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NIKNAME friend3216
Q 노안은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나요? 또 이미 안경을 사용 중인데 노안이 오면 2가지 안경을 써야 하나요?
노안이 시작되면 멀리 보는 시력도 저하되지만 가까운 곳의 글씨 또한 초점이 맞지 않아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노안이 진행되면 원·근거리 안경을 각각 사용하거나 다초점 안경 하나로 사용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멀리 볼 때는 안경을 착용하고 가까운 곳을 볼 때는 안경을 벗고 생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관적인 시력 저하와 함께 노안이 발생했다고 느껴진다면 반드시 안과에 방문해 정밀 검사 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영선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4년 01월호

2024년 01월호

에디터
김영선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