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제로 푸드, 믿어도 될까?

On March 14, 2023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23-510642-sample.jpg

인증된 0kcal 또는 저칼로리임에도 우리가 제로라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열량이 거의 없는 인공감미료라고 해도 습관처럼 자주 먹으면 우리 뇌는 단맛은 칼로리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더 많이 먹게 되는데, 이는 자칫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우리 몸은 혀에서 맛보고 뇌에서 인식한 단맛을 기준으로 몸에 들어올 칼로리를 예측한다. 하지만 제로 칼로리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예상한 만큼 실질적인 당분이 충족되지 않으면 신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섭취를 대폭 늘리는 구조로 변화하는데 이 또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다이어트 후 요요가 오는 것처럼 우리 몸이 점차 변화하는 것이다.
세계 과학자들 사이에서 등장과 동시에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수많은 인공감미료는 현재도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논쟁이 오가는 중이다.

1 식욕을 자극하는 단맛

미국 심장병 영양학자 미셸 루텐스타인 박사는 인공감미료의 지속적인 섭취가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제 비만 저널>에 게재된 미국 퍼듀 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공감미료를 먹은 쥐가 설탕을 먹은 쥐보다 3배나 많은 칼로리를 섭취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제로 칼로리 음료는 그 자체로는 0kcal에 가깝지만 식욕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틀린 선택일 수도 있음을 꼭 명심해야 한다.

2 발생 가능한 부작용

제로 칼로리 음료가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그 외의 부작용에 대한 여론은 여전히 뜨겁다. 캐나다 매니토바 대학교 과학자들은 인공감미료가 체중 증가는 물론이고 여러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유럽당뇨병학회 또한 인공감미료를 꾸준히 섭취하면 포도당에 대한 신체 반응이 점차 변화를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따라서 인공감미료 섭취 전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알레르기 체크

몸속의 항체 및 면역 세포가 외부 물질과 만나 변형된 면역반응이나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알레르기라고 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후 제때 조치하지 않으면 심한 경우 쇼크에 다다를 수도 있으므로 신체가 예민하거나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세밀히 살펴봐야 한다. 인공감미료는 단맛을 내기 위해 만든 화학적 합성품이다. 따라서 섭취 후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신체 특정 부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한다.

4 인공감미료 vs 설탕 소량 섭취

중세 유럽에서 설탕은 약재와 향신료로 쓰였고, 11세기 아랍권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기도 했다. 단맛으로 신체에 빠른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은 물론, 쾌락 중추를 자극해 기분까지 좋게 만들어주던 설탕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에서 배척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설탕이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다. 설탕은 비타민 B 함량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단당류의 일종인 포도당은 기억력 등 인지 기능을 향상시킨다. 저혈당 환자에게 적당량의 설탕은 약과 같은 기능도 한다. 또한 최근엔 인공적인 화합물이 아닌 천연 식품이라는 점에서 자연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더 주목받고 있다. 그러니 적당량의 설탕 섭취는 신체를 오히려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똑똑하게 고르는 단맛

1 무설탕이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 것 반드시 포장지의 영양 성분표에서 실제 당 함량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2 단맛을 내는 같은 당류라 해도 건강을 생각할 것 건강을 해치는 액상 과당보다는 설탕, 설탕보다는 올리고당, 올리고당보다는 제로 칼로리인 인공감미료를 선택하자. 인공감미료가 걱정된다면 설탕과 인공감미료를 1 : 1로 섞어 사용하는 것도 좋다.
3 모든 달콤한 음료는 최대한 적은 용량의 제품을 구입할 것 그렇지 않을 경우 꼭 컵에 소량만 따라 마셔 양을 조절하는 것이 현명하다.

복습해볼까요?
<우먼센스> 제로 푸드 퀴즈

제로 푸드 속 설탕을 대신한 단맛은 대부분 인공감미료 때문이다?
 O  설탕만큼 진한 단맛이 나지만 0kcal라면 화학적으로 합성해 만든 인공감미료 때문입니다.

모든 제로 푸드는 완전한 0kcal다?
 X  식품 100ml당 칼로리가 4kcal 미만이거나 1회 제공량당 5kcal 미만일 때 ‘제로 칼로리’라고 표시할 수 있지만 물처럼 완전한 0kcal는 아닙니다.

무설탕은 단맛이 전혀 없다?
 X  설탕만 안 들어간 식품일 뿐 제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천연당이나 인공감미료가 들어가 충분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류가 0인 무설탕 쿠키는 0kcal다?
 X  제조 과정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나트륨 등이 추가로 첨가돼 칼로리가 있습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2023년 03월호

2023년 03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