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마스크 아웃, 늘어난 모공 케어법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모두가 고대하던 마스크 없는 일상으로의 복귀에 설레는 것도 잠시, 오랜 기간 마스크 속에 숨겨왔던 넓고 축 처진 모공이 고민이다. 본격적인 탈마스크 시대를 맞이하기 전 모공 케어 솔루션이 시급하다.

On March 10, 2023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03-510434-sample.jpg

약 2만 개의 모공

우리 피부에는 평균적으로 약 2만 개의 모공이 있다. 모공은 털이 자라고 바깥으로 나오는 구멍인 동시에 피지가 분비되는 곳으로, 모공을 통해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배출돼 피부 표면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모공 개수가 증가하고 크기가 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다한 피지 분비. 우리 피부는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는 사춘기에 접어들면 피지선이 발달하면서 피지를 많이 만들게 된다. 과다한 피지는 배출되기 위해 자연히 그 통로가 넓어진다. 따라서 모공이 커졌다는 것은 피부 바깥층에서 피지선에 이르는,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가 전부 늘어난 것.

둘째, 피부 노화. 여성은 30세 전후로 피부 탄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이에 따라 피부 밀도가 낮아지고 늘어지면서 모공도 함께 노화를 겪는다. 즉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를 조이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모공이 더 확장되고 처지는 것이다.

셋째, 자외선. 자외선은 우리 피부에 기미와 주근깨, 주름 같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뿐 아니라 모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가속하는 주요 원인으로, 이는 피부는 물론 모공의 탄력에도 영향을 미쳐 모공의 노화를 앞당기는 것.

넷째, 장기간 마스크 착용. 마스크 착용으로 안면부의 온도와 습도가 평소보다 높아 유분 분비가 많아지면 피부 겉과 속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서 피부 속은 더 건조해진다.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 피지 배출 통로인 모공이 점점 더 넓어지기 때문에 모공이 늘어나며 피부 탄력을 잃게 되는 것. 이처럼 거스를 수 없는 피부 노화, 호르몬 변화는 물론이고 자외선, 장기간 마스크 착용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모공은 늘어나고 탄력을 잃어가고 있다. 더 이상 모공의 개수가 늘어나지 않고 크기가 넓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일리 케어가 시급한 때다.

모공 케어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김홍석 와인피부과 원장에게 물었다. 모공 관리 팩트 체크.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03-510435-sample.jpg

모공을 줄이기 위해 피지 조절제를 복용한다?
X 피지 조절제의 대표적인 성분인 이소트레티노인 계열은 피지 분비량이 줄어들게 만들어 모공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피부가 건조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스팀 타월, 모공을 열어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X 스팀을 활용하면 일시적으로 뜨거운 스팀에 의해 모공이 늘어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뜨거운 수증기가 모공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오래된 각질을 불려 각질이 떨어져나가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피부 자극을 줄이는 것은 물론 각질 제거 효과도 높일 수 있다. 단, 뜨거운 스팀에 너무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모공이 더 넓어지고 피부 장벽이 약해지는 등 피부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피부 컨디션에 따라 주 1~2회가 적당하다.

스팀 타월 후 찬물 세안?
O 차가운 물 세안이 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들 알고 있는데, 모공이 실제로 축소되는 것이 아닌 일시적으로 수축되는 것이다. 피지 제거를 한 뒤 그 상태로 계속 열어두면 다시 피지가 차기 때문에 물 세안을 하거나 수렴 제품을 사용해 모공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물 온도는 피부 온도와 비슷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적합하다.

베이킹 소다를 물에 섞어 모공을 닦아낸다?
O 베이킹 소다는 방부제와 항균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의 유해 세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베이킹 소다 1티스푼을 물에 섞어 화장솜에 적셔 피부를 닦아내면 불필요한 각질 제거와 과도한 피지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피부 상태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각질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모공 전용 화장품은 데일리 스킨케어로 자극적이다?
X
피지 분비가 과다한 지성 피부라면 데일리 스킨케어로 꾸준히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모공 전용 화장품은 피지 제거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으니 보습 관리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모공은 건성 피부보다 지성 피부에 더 많다?
O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가 건성 피부보다 모공이 넓어지기 쉽다.

모공 딥 클렌징을 위해 코코넛오일 마사지가 좋다?
O
오일 유화 작용 원리로 모공을 관리하는 방법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자주 하거나 너무 긴 시간 피부를 롤링하면 피부가 자극돼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1분 이내로 가볍게 롤링하고 닦아내는 것이 좋다.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03-510439-sample.jpg

모공 케어를 위해 콜라겐과 같은 이너 뷰티 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O
모공 크기를 근본적으로 축소하는 데 도움을 주지는 않지만, 피부 보습이나 탄력에 도움을 주어 모공이 더 이상 처지거나 넓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다.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03-510440-sample.jpg

파운데이션 사용이 모공을 막는다?
X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의 입자 크기는 모공보다 매우 작아 모공을 막지 않는다. 하지만 피부가 화장품을 흡수하는 양은 한계가 있다. 다 흡수하지 못한 화장품이 모공에 쌓여 땀이나 미세먼지, 노폐물 등과 섞이면 화이트헤드가 생기거나 트러블을 일으켜 모공이 넓어지기도 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도움말
김홍석 와인피부과 원장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03월호

2023년 03월호

에디터
송정은
도움말
김홍석 와인피부과 원장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