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나에게 맞는 생리대란?

월경 타입 맞춤 건강용품 추천 플랫폼 ‘달채비’ 김은하·김한나 공동대표가 말 하는 생리대 고르는 팁.

On January 20,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1/thumb/52879-507606-sample.jpg

 

김은하 대표

김은하 대표

김은하 대표

Q 월경 타입 맞춤 플랫폼은 어떤 앱인가요?
여성들은 월경 문제가 다양하고 각기 다르지만 자신의 몸에 대해 잘 모른다는 점에서 시작한 펨테크(Femtech : Female+Technology) 기업입니다. 월경 테스트, 타입 테스트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성분이 들어간 월경용품이나 월경 타입을 추천받습니다. 결과지에서 자신에게 맞는 성분을 알아보고, 나아가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의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과 비슷한 월경 문제를 겪고 있는 여성들과의 소통으로 자신의 몸을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Q 생리대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모든 성분이 다 중요하지만 표면층의 성분을 가장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생리대는 크게 표면층, 흡수층, 방수층으로 나뉘는데 그중 표면층이 피부와 직접 맞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민감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전 유기농 순면인지, 일반적인 순면인지, 부직포인지 따져보고 골라야 합니다.

Q 생리대에 자주 표시되는 OCS 인증, TCF 공법, SAP 프리 등 알기 어려운 용어가 있는데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OCS(Organic Content Standard) 인증이란 재배되는 면에 대한 유기농 검증을 한 것입니다. 면은 식품이 아니라 농약이나 화학비료에 대한 사용 기준점이 낮은 편인데 OCS 인증을 통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농지에서 면을 키웠다는 것을 표시하는 인증입니다.
TCF(Totally Chlorine Free) 공법은 생리대를 하얗게 하는 과정에서 다이옥신 등 독성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검증입니다. 염소 표백, 무염소 표백, 완전 무염소 표백으로 나뉘며 그중 완전 무염소 표백(TCF)은 잠재적인 위험 독성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증합니다.
고분자 흡수체(SAP)란 월경혈이 새지 않게 빠르게 흡수하는 성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2017년 생리대 파동 때 이슈가 됐던 성분이지만 생리대에 포함된 양은 발암물질 기준값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여성 월경 타입 맞춤
건강용품 추천 플랫폼
‘달채비’ 앱 서비스 화면

여성 월경 타입 맞춤 건강용품 추천 플랫폼 ‘달채비’ 앱 서비스 화면

여성 월경 타입 맞춤 건강용품 추천 플랫폼 ‘달채비’ 앱 서비스 화면

김한나 대표

김한나 대표

김한나 대표

Q 나에게 맞는 생리대를 고르는 팁이 있다면?
먼저 자신의 월경 타입을 알고, 그다음 자신의 질 환경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경량이 많은 타입이라면 고분자 흡수체(SAP)가 있는 생리대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질 환경이 짓무름, 건조, 땅김 현상을 느끼는 편이라면 SAP 프리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분자 흡수체는 생리대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이런 이들에게는 질 환경을 더 예민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Q 요즘 주목할 만한 여성용품이 있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용품 선택의 폭이 점점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용 사각팬티, 생리대가 잘 부착될 수 있는 속옷 등 편안한 속옷과 탐폰, 디스크 타입 월경컵, 다양한 형태의 월경용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활동이 좀 더 자유로워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생리대 파동 이후 우리나라의 생리대 퀄리티가 상당히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품은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정서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인물 제공
참고서적
<케미컬 라이프>(미래의 창), <외모 왜뭐>(북센스)
2023년 01월호

2023년 01월호

에디터
정서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인물 제공
참고서적
<케미컬 라이프>(미래의 창), <외모 왜뭐>(북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