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이혼 전문 변호사가 꼽은 최악의 배우자는?

On January 19, 2023

/upload/woman/article/202301/thumb/52875-507574-sample.jpg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내가 바뀌고 내 인생이 바뀝니다. 내 옆에 있는 배우자는 어떤 사람인지 살펴보고, 연인이나 예비부부라면 다시 한번 숙고하길 바랍니다.

최악의 배우자 Top 7

 7위  잘못을 인정할 줄 모릅니다

이혼소송을 진행하다 보면 지독하게 이기적인 사람을 목격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이익과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결혼했고, 이혼 과정에서조차 자신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너 때문에 내 인생 망쳤어.” 이들은 끝까지 진실은 외면하고 자신의 입장만 반복해 주장합니다.

 6위  개념, 배려도 없습니다

밖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집 안까지 갖고 들어와 온갖 비난과 무시를 퍼붓는 사람이 있습니다. 결혼 생활을 망치는 요인은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드러나는 개념 없음과 배려 없음의 소행들 속에 있습니다.

 5위  무능한데 낭비벽까지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의 배우자 중에 낭비벽이 심한 사람 둘이 있다고 합니다. 다름 아닌 미국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인 링컨과 케네디의 배우자입니다. 케네디 대통령이 암살당한 후 그의 아내는 그리스 최고 부호와 재혼했지만 얼마나 낭비벽이 심했는지 그 역시 견디기 어려웠다는 이야기까지 전해집니다.

 4위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합니다

요즘 사회 곳곳에서 소위 ‘갑질’하는 사람이 문제입니다. 부부 사이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사람은 강한 사람에게는 약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결혼 전 이런 유형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데이트하다 보면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종업원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결혼하고 나서 배우자에게 똑같이 행동할 가능성이 높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3위  지나치게 집착합니다

스토커도 관계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작은 집착에 머뭅니다. 그런데 관계가 확고해지면 이른바 ‘닻을 내렸다’ 생각하고 본격적으로 정체를 드러냅니다. 특히 결혼하면 배우자의 인생을 스스로 재단하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배우자의 외모와 옷차림은 물론 성적 취향, 대인 관계 등 모든 것을 자신의 기준에 맞추라고 강요합니다. 배우자가 이를 벗어나면 폭력 등 히스테리 증상을 보입니다. 이런 유형 역시 결혼 전에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연애할 때 지나치게 전화한다거나 집 앞에 예고 없이 자주 찾아오고, 휴대전화를 보여달라고 조르는 사람은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2위  각종 중독에 빠져 있습니다

알코올, 도박, 섹스, 쇼핑, 약물, 유흥, 게임, 흡연 등 어떤 중독이든 결혼 생활에 치명적인 해악으로 작용합니다. 사실 중독은 의지의 문제라기보다 뇌 자체의 문제입니다. 뇌가 바뀌지 않는 한 중독은 혼자서 쉽게 고치기 어렵습니다. 중독자와는 아예 결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위  폭력을 휘두릅니다

요즘은 데이트 폭력 사건이 자주 공론화되지만, 연애할 때는 폭력성을 깊이 감추는 사람이 있어 더 문제입니다. 결혼 후 본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이 높은데, 싸울 때 차마 입에 담기 힘든 막말과 욕설을 내뱉거나 물건을 던진다든지 난폭 운전을 하는 사람은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글쓴이 이인철 변호사는…

글쓴이 이인철 변호사는…

연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 박사과정 수료
법무부장관 표창
법무법인 리 대표변호사

CREDIT INFO

에디터
하은정
이인철(이혼&가사 전문 변호사)
사진
게티이지미뱅크
2023년 01월호

2023년 01월호

에디터
하은정
이인철(이혼&가사 전문 변호사)
사진
게티이지미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