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명문, 우촌초등학교

아이의 첫 학교는 본격적인 교육의 시작이기에 매우 중요하다. 영어 집중 교육과 다양한 특화 교육으로 유명한 사립 명문, 우촌초등학교의 인기 비결을 알아보자.

On October 25,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23-500083-sample.jpg

 

요즘 영어 교육은 뮤지컬 교육이 대세!

요즘은 다양한 영역이 융합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가운데 영어 교육과 뮤지컬 교육을 함께하는 영어 뮤지컬 수업은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대표적인 융합교육으로 다양한 학제들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다. 노래와 춤, 연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 할 수 있어 표현력 향상은 물론 영어와 친해지는 언어 교육적 효과까지 있는 영어 뮤지컬 교육에 학부모들이 많은 관심을 갖는 이유다.

영어 뮤지컬 수업의 장점은 다양하다. 암기 학습으로는 얻을 수 없는 학업 성취는 정서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대화형 학습을 통해서는 자신감을 얻는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과정은 자기표현력, 창의성과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무대에 서보는 경험도 아주 큰 배움이다. 무대에 오르고 공연을 한다는 것은 떨리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떨리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공연을 하면 불안감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학생들에게 삶의 중요한 순간에 발을 내딛게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보람을 느끼게 되고 자신감과 자존감이 향상된다.

우촌 영어 뮤지컬

우촌초등학교는 21세기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 융합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영어 뮤지컬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촌초등학교의 뮤지컬 수업 도입 배경으로는 먼저 ‘캐릭터 빌딩(Character Building)’이 있다. 학생들은 세계 영어 뮤지컬 명곡을 배우고 연습해 공연까지 해본다. 무대 경험을 통해 자신감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우촌초등학교에는 스마트 대강당이 있어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방송 공연 무대 시설을 활용해 공연할 수 있다. 스마트 대강당에 초대형 LED 화면을 배경으로 첨단 음향과 조명 시설을 설치해 뮤지컬 수업, 오케스트라 연주, 공연 축제 등의 무대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특별한 무대와 방송 장비를 사용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가사를 통한 영어 학습도 프로그램의 일부다. 엄선된 명곡들의 영어 가사를 익히며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진다. 우촌 영어 뮤지컬 수업은 자체 개발한 뮤지컬 교재를 사용하며 현재 활발히 활동 중인 뮤지컬 배우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영어 뮤지컬 수업 경험은 하버드, 예일 등 미국 아이비리그 입학 사정 시에도 유용해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학교 교과는 물론이고 예술 분야에서 우수해야 합니다. 창의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 향상을 위해 우촌초등학교의 특별한 학교교육 과정은 예술융합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우촌초등학교 교장 김한기

 

우촌 뮤지컬 캠프

‘21세기 우촌 교육혁신 프로젝트(U21)’ 중 하나인 2022 영어 뮤지컬 캠프가 지난 8월 1일부터 5일까지 열렸다. ‘Sing, Play, Dance’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캠프에서 즐겁고 신나게 영어 가사로 이루어진 뮤지컬을 학습하고 연습하며 공연까지 체험했다. 첫날 개별 오디션을 거친 학생들은 가창, 댄스, 연기 등 뮤지컬의 전 영역을 매일매일 신나게 배우고 연습했다. 학생들은 전문적 시설을 갖춘 교내 리코딩 스튜디오에서 마치 가수가 된 기분을 느끼며 공연곡 ‘Tomorrow’(from Annie 2014, 1학년), ‘When I grow up’(from Matilda, 2학년), ‘It’s the Hard Knock Life’(from Annie, 3학년)를 녹음하고, 전문 엔지니어의 손을 거쳐 마스터링까지 마쳤다. 캠프에 참가한 학생 전원에게는 뮤지컬 공연 포스터를 기념품으로 증정해 오랫동안 간직할 추억도 선물했다. 드디어 공연 날, 학생들은 초대형 스크린을 배경으로 멋지게 공연을 해냈고, 학부모들은 이 대견한 모습을 실시간 생중계로 감상했다. 학생들에게는 무대 경험을 통한 자신감과 인격 형성,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향상을, 학부모들에게는 커다란 만족도를 안겨준 우촌의 뮤지컬 캠프는 매해 새롭게 진행 될 예정이다.

우촌 영어 뮤지컬 강사 뮤지컬 배우 김보라&이대훈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23-500086-sample.jpg

우촌만의 영어 뮤지컬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보라 학생들은 수업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고 뮤지컬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받습니다. 노래를 통해 자주 사용되는 영어 패턴을 자연스럽게 말하고 익히는 효과를 얻게 되고, 영어 노래를 꾸준히 듣고 연습함으로써 영어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또 방학 때는 영어 뮤지컬 캠프에 참가해 실제 무대에 올라 직접 공연을 하며, 최고 시설의 녹음 스튜디오를 보유한 학교에서 전문 엔지니어와 선생님의 지도로 녹음 또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직 뮤지컬 배우가 노래와 연기, 춤을 가르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업 때 학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김보라 학생 모두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처음에는 자기소개도 쑥스러워하던 학생이 이제는 적극적으로 손을 들고 친구들 앞에 나와 연기하고 노래하며 춤추는 모습을 보면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이대훈 아주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마음껏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수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합니다. 때로는 다른 친구들을 도와주는 모습도 볼 수 있으며 기특한 순간이 많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지키고자 하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김보라 스스로 친구들 앞에 서서 연기하고 노래 하며 자신감을 기르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학생들의 미래에 좋은 추억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긴장과 떨림마저 공부가 되고 그 모습마저 공연과 수업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수업을 통해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김보라 여름 캠프에서는 단기간에 노래와 춤을 익히고 실제 무대에 올라야 하는데 그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연습에 참여하고 무대에 올라간 모습들을 봤을 때 뿌듯하고 아주 대견하다고 느꼈습니다. 전공생이 아닌 학생들이 단기간에 곡을 마스터하고 무대에 오르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학생들은 각자 개성이 다른 친구들과 협동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무대에 오르기 전 몹시 긴장하고 떨면서도 공연 무대를 잘 끝내고 나니 정말 재밌었다고 또 하고 싶다고 웃으며 신나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이대훈 수업을 열심히 듣지만 발표와 적극적인 참여를 하지 못했던 학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그것을 스스로 이겨내려 애쓰고 이후에 ‘해냈다’라는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을 마주할 때 아주 미세한 한 걸음이지만 도약의 순간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을 토대로 이처럼 보람찬 순간이 매 순간 존재하길 바라는 마음을 갖고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23-500082-sample.jpg

 

우촌초등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 비전

우촌초등학교는 특색 있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한 어린이로 자라날 수 있도록 사랑과 정성으로 학생들을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는 ‘21세기 우촌 교육혁신 프로젝트(U21)’의 일환이다. ‘영어 방과후학교 교육’은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 수업 방식을 통해 자연스레 영어 소통 환경과 동기부여 기회를 제공하고, 영어 발표 능력을 향상시켜 국제적 리더십과 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우촌초의 영어 교육 과정인 ‘U21 English Program’은 학년별 영어 교육 과정으로 저학년은 파닉스, 영어 동요, 연극 등을 통해 영어와 친숙해지고, 다양한 읽을거리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배운내용을 스스로 표현하도록 한다. 고학년인 3학년부터는 다채로운 주제로 각자의 영어 소통 능력으로 탐구하고 학습한다. 학생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을 상황에 맞게 교사들의 지도와 피드백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가능하도록 한다.

우촌은 공부만 강조하는 학교가 아니다. 인성 교육을 중시하기에 타인을 배려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강조한다.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연합예배와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등 절기 예배를 드리고, 상담 교사의 전문 상담을
통해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 및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진로 교육을 강화한다. 체계적인 적성검사, 다양한 직업 체험으로 꿈을 그려보고 기초 계획을 세우고 탐구하며 장기간 동안 자신의 진로를 준비할 수 있다.

3 / 10

 

2023학년도 새로운 중점 추진 교육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방송과 공연 무대 시설을 활용한 영어 뮤지컬 수업이다. 둘째, 한층 업그레이드된 수학 소그룹 수준별 수업이다. 셋째, 무한 창의력 개발과 조형의 원리 이해 강화를 위한 ‘메이커 교육’이다. 넷째, 요트와 승마 등 명문 아이비리그 고급 레포츠 교육이다.
다섯째, 꿈을 설정하고 계발하기 위한 체험 중 심의 체계적인 진로 교육이다. 그중에서 수학 특화 교육은 수학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주제별 창의 융합형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활동으로, 소그룹으로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논문에 따르면 소그룹 학습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수학 불안 감소 효과가 있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심화학습 및 협동학습을 통해 수학 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커 교육 중 하나인 도예는 감성 교육으로 학생들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단일 활동에 몰입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도예 수업은 자연과 함께하기 어려운 요즘 학생들에게 특별한 감성을 선물할 수 있다. 학생들은 흙을 만지며 자연을 느끼고, 흙을 주무르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또 여러 아이디어를 동원해 자신이 만들고싶은 작품을 만들며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기도 한다. 결과물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무한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 또한 수공예 기술을 터득하고 조형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고급 레포츠로 여겨졌던 승마와 요트 교육도 앞으로는 우촌에서 받을 수 있다. 승마는 학생들이 리더십, 팔로워십을 배울 수 있으며 승마 공동체 안에서 지켜야 할 예의범절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과정에서 ‘단체생활 규범 익히기’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는 아이비리그 입학 사정 시에도 필요한 스포츠로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데 꼭 필요한 것들이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23-500091-sample.jpg

 

우촌 초등학교 교장 김한기

우촌초등학교 김한기 교장에게 새롭게 추진하는 특별한 학교교육 과정에 대해 물었다.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학교 교과는 물론이고 스포츠와 예술 분야에서도 우수해야 합니다. 리더로 자라나는 학생들을 위한 창의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 향상을 위해 우촌초등학교는 예술융합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우촌은 종합예술 활동으로 스마트 대강당, 녹음 스튜디오, 방송 스튜디오 등 최신 기자재 시설을 활용해 최상의 예술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는 개인의 문화생활과 협주를 통해 인성 교육도 아우르는 활동입니다. 학생들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더불어 협력, 인성교육에도 힘쓰고자 합니다. 도예 수업을 통해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무한 창의력, 미적 감각, 나아가 문화예술 감각과 정서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 합니다.

물론 명문 사립학교 교육으로 영어 능력과 함께 아이비리그에서 교육하는 스포츠는 필수로 갖춰야 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요트와 승마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학부모들 모두 2023년에 추진할 새 교육에 대한 기대가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촌초등학교의 희망찬 꿈나무들이 글로벌 인재로 나아가길 소망하며 학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학교, 앞으로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탐색하며 발전해나가는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 우촌초등학교 신입생 모집 안내

2023 우촌초등학교 신입생 모집 안내

입학설명회 일정
1차 입학설명회
10월 29일(토) 오전 10시
2차 입학설명회
11월 3일(목) 오후 1시
3차 입학설명회
11월 9일(수) 오전 10시
4차 입학설명회
11월 12일(토) 오전 10시
신청 방법 온라인 예약
문의 02-929-1670~4,
uchon.sen.es.kr

CREDIT INFO

진행
김선아(프리랜서)
사진
김동환
2022년 11월호

2022년 11월호

진행
김선아(프리랜서)
사진
김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