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정지행 한의사가 말하는 홍삼 섭취법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피로를 해소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두루 갖춘 홍삼. 아무리 몸에 이롭다는 홍삼이지만 본인의 몸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정지행 한의사와 함께 홍삼 섭취 방법과 주의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자.

On September 07,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9/thumb/51853-496327-sample.jpg

 

 

흔히 홍삼은 체질에 따라 효능이 다르게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죠. 특별히 어떤 체질이 홍삼을 챙겨 먹으면 효과를 많이 보나요?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등의 가공 과정을 통해 만든 원료입니다. 인삼은 열이 있는 성분이라 몸을 보해주고 따뜻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에게 섭취를 권합니다. 유독 손발이 차다거나 비위가 약하다면 몸이 냉할 확률이 높습니다. 평소 몸에서 열감이 많이 올라오는 사람은 홍삼 등의 인삼을 장기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홍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감기에 걸렸을 때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 홍삼은 열을 내는 성분이기 때문에 감기나 열이 오르는 증상을 동반하는 기타 질병이 있을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혈압약이나 신경정신과 치료제를 복용 중이라면 홍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홍삼은 몸을 보해주고 환기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항진 작용이 강해져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홍삼은 에스트로겐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여성호르몬을 투여 중이거나 피임약을 복용 중이라면 섭취를 금합니다. 혈압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섭취량은 중병을 앓았거나 큰 수술을 받은 경우엔 20g, 그 밖의 경우엔 하루 10g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홍삼은 식후, 식전 중 어느 때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요?
한약이나 일부 양약 등의 약효를 극대화하기 위해 식전에 먹듯, 홍삼도 체내 흡수가 가장 잘되는 식사 전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식사를 했다면 소화가 다 된 다음 최대한 속이 비워졌을 때 먹도록 합니다. 이때 녹차, 커피 등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의 섭취도 피해야 하므로 홍삼을 섭취하는 기간에는 되도록이면 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있나요?
사실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하나 기준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홍삼은 약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임을 명심하고 체력이나 기력을 가볍게 증진하고 싶을 때, 냉한 몸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고 싶을 때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면역 기능이 떨어졌다거나 평소와 확연히 다른 점을 느낄 정도로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한의원에 방문해 진맥을 받은 후 본인의 체질과 몸 상태에 맞춘 한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 녹용 외에 기운을 북돋워주는 효능의 한약 재료를 수십 가지 추가하기 때문에 오히려 홍삼 제품을 먹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CREDIT INFO

에디터
문하경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 제공
2022년 09월호

2022년 09월호

에디터
문하경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