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봄, 브라이트닝 케어가 필요할 때

날씨가 점점 포근해지면서 의상과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도 화사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벗을 수 없는 마스크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로 피부는 그 어느 때보다도 민감한 상태다. 자외선이 강해지는 시기인 만큼 미백 케어에 대한 이슈가 수면으로 떠올랐지만 이제는 단순히 멜라닌 색소를 옅게 하는 예전의 ‘화이트닝’으로만 접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오랜 시간 마스크를 쓰게 되면서 입과 코 주변에 하나둘씩 생기는 트러블 자국과 불안정한 날씨로 인해 무너진 유·수분 밸런스로 피붓결은 거칠어지고 안색은 칙칙해진다. 따라서 올봄 집중해야 하는 케어는 멜라닌을 옅게 하는 ‘화이트닝’이 아니라 세안과 보습, 나이트 케어, 자외선 차단까지 전방위로 관리하는 토털 스킨케어를 통해 맑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꾸는 것이다. 잡티가 한두 개쯤 있으면 어떤가? 무결점의 도자기 피부보다는 속부터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광채 피부를 만드는 ‘브라이트닝’ 케어가 더 근본적으로 필요한 시기다.

On March 25, 2022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556-483171-sample.jpg

1 스위스퍼펙션 셀룰라 리뉴잉 스크럽 피붓결을 매끈하고 균일하게 만들어주고 모공을 조여 맑은 안색으로 가꿔주는 각질 관리 스크럽. 75ml 16만5천원. 2 닥터지 브라이트닝 필링 젤 불필요한 묵은 각질만 떨어뜨리는 부드러운 고마주 타입의 필링 젤. 120g 1만9천원. 3 멜린앤게츠 리설페이싱 글리콜 패드 글리콜산이 10% 함유돼 각질을 정리하고 모공을 조여 매끄러운 피붓결로 가꿔주는 엑스폴리에이팅 패드. 50매 7만8천원. 4 갸마르드 소프트 페이셜 스크럽 by 온뜨레 셀룰로오스 성분이 알갱이 없이 바르는 것만으로도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마스크 타입의 유기농 페이셜 스크럽. 40g 2만7천원.

Deep Cleansing & Exfoliating

피부 각질은 대개 28일을 주기로 떨어져 나가고 새롭게 재생하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피부가 민감해진 상태에서는 이런 턴오버 과정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그 결과 피붓결이 전체적으로 푸석해지고 피부 톤도 칙칙해 보일 수 있다. 각질이 모공을 막으면 스킨케어 단계에 사용하는 제품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가 모공 깊숙이 들어간다면 울긋불긋한 뾰루지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근본적으로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트러블의 흔적을 사전에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필링이나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고, 평소에는 아침저녁으로 딥 클렌징 기능을 지닌 제품으로 부드럽지만 꼼꼼하게 세안해야 한다. 시중에는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순한 제품이 많이 출시돼 있으니 피부 상태와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깨끗한 세정만이 브라이트닝 케어의 핵심이자 첫 단계임을 반드시 명심하자.

Warning
클렌징도 과하면 좋지 않다.
피부가 뽀드득해질 때까지 씻어내거나 몇 단계에 걸쳐 이중 혹은 삼중 세안을 하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 있다. 보호막이 무너져 유·수분과 pH 밸런스가 깨질 수 있기 때문. 맑고 투명한 피부를 기대하며 한 세안이 피부를 더 예민하게 만들 수 있으니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밤에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딥 클렌징 기능이 있는 세안제 하나로도 충분하다. 물론 색조 화장을 한 경우에는 이중 세안이 필요할 터. 아침에는 가볍게 물로만 씻어내도 무방하다.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556-483170-sample.jpg

1 샹테카이 블랑 가디니어 브라이트닝 에센스 화이트 가디니어꽃 식물 줄기 세포가 다크 스폿을 옅게 해 밝은 광채와 균일한 피부 톤을 선사한다. 30ml 27만5천원. 2 파머시 필링 굿 각질 제거와 브라이트닝 효과를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풍부하게 공급한다. 30ml 5만4천원. 3 참존 비건 콜라겐 앰플 & 씨벅톤 샷 비건 인증 콜라겐 추출물과 피부 톤을 환하게 밝혀주는 씨벅톤 비타민 샷의 시너지로 미백에 도움을 주는 앰플. 10ml 4만9천원. 4 빌리프 슈퍼 드랍스-비타민 C 8% 순수 비타민 C가 함유돼 피부 광채와 탄력 개선 효과를 선사하는 브라이트닝 앰플. 30ml 8만원. 5 파이토코어 더마솔루션 비타 에너지 앰플 피부 톤과 기미를 집중 케어하는 원액 타입의 홈 트리트먼트 앰플. 2ml×7ea 5만8천원.

Natural Brightening

잡티 하나 없이 완벽한 도자기 피부는 옛말이다. 스폿 하나 없는 비현실적인 피부보다는 흐리게 있더라도 전체적으로 균일하고 맑은 피부를 선호하는 것이 요즘 트렌드다. 마치 원래 피부가 좋았던 것처럼 말이다. 따라서 요즘 출시되는 브라이트닝 제품은 마스크 생활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장벽까지 케어해주는 기능성 제품이 주를 이룬다. 피부가 많이 건조하다고 느껴진다면 보습 제품을 함께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다만 주름 개선 성분인 비타민 A(레티놀)와 미백 성분인 비타민 C를 함께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Plus Care
다크서클만 잡아도 절반은 성공.
눈가가 칙칙하면 전체적으로 인상이 어두워 보인다. 따라서 평소 스킨케어 단계에서 아이 크림을 함께 사용하길 추천한다. 주름 개선 아이 크림은 보습에, 다크서클 완화 아이 크림은 림프 순환에 기능이 맞춰져 있으므로 눈 밑 그림자가 고민이라면 주름이나 퍼밍 제품보다는 다크서클 전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함께 들어 있는 스패출러나 마사지 봉을 이용해 다크서클 지압 마사지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마사지할 때는 눈동자 바로 아랫부분, 즉 눈 아래에서 가장 움푹 들어간 곳을 3초간 눌러준다. 그다음 귀 뒤쪽으로 손가락 한 마디 폭만큼 떨어진 곳을 3초간 누른다. 이 동작을 10~20회 실시한다.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556-483169-sample.jpg

1 숨37° 로시크숨마 엘릭서 크림 뤼미에르 핵심 성분인 골든엘릭서™와 화이트 트러플이 더해져 화사한 아우라가 깃든 피부를 완성하는 결빛 광채 크림. 60ml 25만원. 2 이자녹스 테르비나 루미에 광채 크림 다이아몬드 파우더와 태반 내 광채 효능 인자가 피부에 활력을 불어넣어 맑은 톤으로 케어하는 고효능 수분 광채 크림. 60ml 15만원. 3 엘레미스 다이내믹 리서페이싱 나이트 크림 피부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전달해 한층 더 밝고 균일해진 피부 톤으로 가꿔주는 모이스처라이저. 50ml 19만원대. 4 시세이도 화이트 루센트 오버나이트 크림 & 마스크 피부 반응력을 높여 눈에 띄게 빛나고 고른 피부 톤을 선사해 깊숙이 차오르는 브라이트닝 광채를 선사한다. 75ml 10만5천원대.

Night Care

브라이트닝 케어는 낮보다 밤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다. 보통 밤 10시~새벽 2시에는 피부 재생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므로 이 시간에 사용하는 제품의 효과는 배가될 수 있다. 브라이트닝 제품의 주요 성분 대부분이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효과가 없거나 떨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나이트 케어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자기 전 마스크나 앰플을 사용하면 밤사이 유효 성분이 피부 속까지 침투해 멜라닌 생성을 예방하고 이미 생긴 멜라닌 색소의 이동을 보다 강력하게 막아준다. 푹 꺼진 미간 주름은 인상을 어둡게 할 수 있으니 링클 케어 제품을 먼저 발라 주름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론 낮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의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결국 브라이트닝 케어는 밤낮으로 계속돼야 한다는 얘기다.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556-483168-sample.jpg

1 달바 워터풀 톤업 선크림 SPF50+/PA++++ 화사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연출하는 비건 톤업 선크림으로 가벼운 발림성과 산뜻한 흡수력을 지녔다. 50ml 3만2천원. 2 오휘 데이쉴드 톤업 선블럭 UV 포스 SPF50+/PA++++ 강력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화사한 광채 피부를 연출하는 데일리 톤업 선크림. 50ml 4만8천원. 3 오가나셀 펩타이드 데일리 톤 업 선크림 SPF50+/PA++++ 순하지만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로 피부를 건강하게 케어하는 선크림. 50ml 4만5천원. 4 닥터자르트 에브리 선 데이 워터프루프 선 밀크 마스크 속 땀과 습기에도 무너지지 않고 강력한 자외선 차단력을 선사하는 스웨트프루프 선 케어 제품. 30ml 2만2천원.

UV Protection

자외선은 피부에 색소침착을 유발하고 노화와 주름까지 가속시키기 때문에 브라이트닝 케어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다.
특히 봄 햇살은 여름보다 자외선 지수는 낮지만 피부에는 더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겨우내 자외선에 대한 방어력이 현저히 떨어진 피부가 강한 봄 자외선에 노출되면 안색이 칙칙해지는 것은 물론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도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외출하기 최소 30분 전에는 꼼꼼하게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며, 수분 제품도 수시로 덧바르면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자외선이 많은 오전 10시~오후 2시 사이에는 야외 활동을 피하고 맑은 날에는 반드시 양산이나 모자를 쓸 것.

Plus Tip
자외선 차단제, 200% 활용하는 법
1얼굴, 목, 상체, 손에는 보습제를 함께 사용한다.
2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립밤과 립스틱을 사용할 것.
3손에는 4분의 1 정도 소량 바르고 얼굴과 목, 귀 뒤에는 충분한 양을 사용한다.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556-483167-sample.jpg

1 티르티르 마이 글로우 크림 쿠션 고보습 진정 크림과 파우더를 블렌딩한 리얼 크림 쿠션으로 하루 종일 메마르지 않는 물광 피부를 선사한다. 18g 2만7천원. 2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공진향:설 미백 수분광 쿠션 미백광, 동안광, 수분광으로 빛나는 피부로 연출해주는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화사하고 생기 있는 피부로 표현해준다. 13g×2ea 6만5천원. 3 CNP 프로폴리스 앰플 인 래디언트 쿠션 프로폴리스에 글루타티온, 펩타이드가 더해진 포뮬러가 화사하게 빛나고 탄탄한 피부로 케어해주는 투명 밀착 쿠션. 15g×2ea 3만7천원. 4 데코르테 AQ 래디언트 글로우 리프팅 쿠션 파운데이션 피부에 매끈하게 밀착돼 자연스러운 커버력을 선사하며 촘촘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완성한다. 15g 11만원대.

Base Makeup

스킨케어에 집중하는 것만큼 베이스 메이크업도 잘해야 브라이트닝 케어를 완성할 수 있다. 기미와 잡티를 커버해주는 파운데이션은 퍼프에 골고루 묻혀 잘 펴 발라야 뭉치거나 들뜨지 않는다. 하지만 메이크업에 서툰 초보자라면 쿠션 팩트가 자연스러운 피부 톤을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될 터. 브라이트닝 기능이 있는 쿠션 팩트는 피부 톤을 맑게 해주는 성분은 물론 보습 효과도 발휘해 보다 맑고 촉촉한 피부로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어 만족스럽다. 쿠션 팩트를 사용할 때는 얼굴에서 가장 돌출된 광대뼈 부위를 집중적으로 바르는 것이 포인트. 퍼프로 한 번 콕 찍은 뒤 여러 번 두드려서 바른다. 그다음 남은 양으로 콧방울이나 눈 밑에 바르면 되는데, 퍼프를 반으로 접어 터치하면 뭉치지 않고 잘 바를 수 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바르기보다 얇게 여러 번 덧바르는 것이 유지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CREDIT INFO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박충열, 지다영
도움말
서수진(유어클리닉 원장) 참고서적 <자외선이 당신을 늙게 한다>(안건영·안성구, 책과 나무)
2022년 03월호

2022년 03월호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박충열, 지다영
도움말
서수진(유어클리닉 원장) 참고서적 <자외선이 당신을 늙게 한다>(안건영·안성구, 책과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