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한의학에서 말하는 영양 불균형

몸이 허하면 으레 보약을 찾게 된다. 도원경희한의원 안혜은 대표원장이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주거나 과도한 에너지를 덜어내주는 한약에 관해 조언했다.

On February 15,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2/thumb/50229-479717-sample.jpg

 

영양 불균형에 관한 한의학적 견해

영양 불균형에 관한 한의학적 견해

영양 불균형 증상이란 무엇이며,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크게 신체 필요량을 초과하는 에너지 또는 영양소를 섭취해 생기는 영양 과잉의 경우와 필수영양소가 부족한 상태인 영양 결핍의 경우로 나눌 수 있어요. 영양 과잉인 경우 체중 과다 및 비만과 같은 건강 문제를 유발해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지방간, 고지혈증 등의 위험 인자로 작용해요. 영양 결핍인 경우 피로감, 감기 증상, 수면 장애 및 피부 계통의 문제를 유발해 건강에도 해를 끼치게 되죠.

영양 불균형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해요. 영양제를 임의로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해롭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간혹 있는데, 각자가 느끼는 몸의 이상 증세에 따라 특별히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영양제 복용으로 도움을 받는 편이 좋아요. 가정에서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정기적으로 몸무게를 재서 체중 변화를 확인해보는 거예요. 영양 부족이 심한 경우 한약 복용을 통해 면역력 및 체력을 증강시킬 수 있으며, 영양 과잉인 경우에는 불필요한 지방과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한약을 지어 먹으면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어요.

한의원에서 주로 진행하는 영양 불균형 진료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영양 결핍인 경우에는 한의원에서 경옥고를 처방받을 것을 추천해요. 경옥고는 인삼 등의 원기를 북돋우는 성분을 주로 함유하고 있어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몸이 허할 때 복용하면 약효를 즉각 체감할 수 있어요. 영양 과잉인 경우에는 비만 한약을 통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경옥고와 비만 한약 모두 한의원을 내방해 개개인의 체질에 맞게 처방받아야 한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CREDIT INFO

에디터
문하경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도원경희한의원 대표원장 안혜은
2022년 02월호

2022년 02월호

에디터
문하경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도원경희한의원 대표원장 안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