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TAR

STAR

이영애의 취향

드라마 성적과는 무관하게 톱클래스는 영원하다.

On December 07, 2021

/upload/woman/article/202112/thumb/49716-474075-sample.jpg

톱스타 이영애가 거침없이 망가지고 있다. 드라마 <구경이>로 4년 만에 안방극장에 돌아온 그는 “이상하고 독특한데 재밌다”고 야심 찬 컴백 소감을 밝혔다.

<구경이>는 게임도 수사도 렉 걸리면 못 참는 방구석 의심러 ‘구경이’(이영애 분)의 하드보일드 코믹 추적극이다. 극 중 이영애는 경찰 출신 보험조사관 구경이 역을 맡았다. 구경이는 과거 유능한 경찰이었으나 세상과 벽을 쌓고, 현재는 게임에 빠져 집에 은둔해 사는 인물이다. 비상한 두뇌, 예리한 촉을 가진 ‘방구석 의심러’ 구경이의 서스펜스 가득한 추적극과 그가 세상으로 나오게 되는 과정이 드라마의 재미를 끌어올린다.

무엇보다도 <구경이>의 관전 포인트는 파격 변신을 선언한 이영애다. 영화 <봄날은 간다>에서는 멜로로, MBC 드라마 <대장금>에서는 요리로, 또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화려한 복수로 센세이션한 바람을 일으켰던 이영애가 이번엔 세상에 없던 탐정 구경이로 시청자를 공략한다. 우아함의 대명사인 이영애가 트레이닝복 바지를 입고 트렌치코트를 펄럭이며 산발한 채 거리를 돌아다니고, 단서를 찾기 위해 쓰레기통까지 뒤지는 등 파격 변신을 선보이고 있다.

이영애 외에도 극을 더 풍성하게 채우는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으로 이름을 알린 기대주 김혜준은 해맑은 미소를 지닌 미스터리한 학생 ‘케이’로 존재감을 발산한다. 한계 없는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 김해숙은 자애롭지만 속을 알 수 없는 두 얼굴의 ‘용국장’을 강렬하게 그려낸다. 또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D.P.>에서 각각 사랑받은 곽선영, 조현철은 극 중 이영애와 함께 조사를 펼치는 구경이 팀으로 활약한다. 구경이의 오른팔 게임 파티원 ‘산타’ 역의 백성철과 케이의 조력자 ‘건욱’으로 합류한 이홍내도 있다.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4년 만에 안방극장으로 돌아온 이영애를 만났다. 

/upload/woman/article/202112/thumb/49716-474078-sample.jpg

여전히 백옥 같은 피부와 날렵한 턱선을 유지하고 있는 그는 곧 52살이 된다. 극 중 구경이는 헝클어진 헤어스타일에 목 늘어난 티셔츠, 트렌치코트와 트레이닝복 그리고 질질 끌고 다니는 해진 운동화가 트레이드마크다. 화장? 생얼이다. 하지만 이영애는 이 말도 안 되는 ‘누더기 패션’에도 외모만큼은 ‘산소’를 유지하고 있다. 오히려 그래서 더욱 빛난다. 명불허전 ‘산소 같은 여자’는 영원하다.

더벅머리로 4년 만에 컴백

<구경이>에 출연을 결심한 이유는 뭔가?
이상한 드라마라 선택했다. 진심이다. 이상하고 독특하고 재미있었다. 그게 가장 큰 이유다. 처음에 드라마 대본을 읽었는데 자꾸 보게 되더라. ‘내가 머리가 나쁜가? 내가 이해한 게 맞나?’ 싶을 정도로 독특했다. 기존 드라마와 결이 다르고 색깔이 다르다. 새로운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이 재미있었고, 현장에 가는 것도 즐거웠다. 재밌는 촬영이 될 거라는 기대감을 주는 대본이어서 선택했다.

구경이는 어떤 캐릭터인가?
전직 경찰관 구경이는 남편의 원인 모를 죽음으로 과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인물이다. 구경이는 조금 괴팍하고 엉뚱하고 사회와 동떨어진 은둔자다. 가슴 깊은 곳에 가족이 자리 잡지 못했던, 가족에 대한 아픔이 있는 친구다. 대본을 읽으면서 ‘해체된 가족의 문제’까지 생각해봤다. 서로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그 과정에서 구경이만이 할 수 있는 독특한 말과 몸짓도 연구해봤다. 의심하고 관심이 많은 구경이를 보는 것도 매회 새로운 느낌일 거 같다. ‘여태까지 보지 못하던 새로운 드라마가 하나 나왔구나’라고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종합 선물이 될 수 있는 드라마가 되면 좋겠다.

4년 만의 안방극장 복귀작이다. 파격 변신이기도 하다.
새로운 도전이었다. 배우라면 자신이 선택한 작품에서 자기도 모르는 새로운 색을 보여주려 노력한다. 이 작품도 그동안 해보지 못했던, 내가 보여주고 싶은 색깔을 담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덧붙여 구경이를 연기하며 스스로도 재미를 느껴보고 싶었다. 어쩌면 나를 위한 드라마일 수도 있다. 내가 나를 위해 선택한 작품이 재밌다면 시청자도 재미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구경이와의 싱크로율도 궁금하다.
누구나 내면에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나.(웃음) 보여줄 게 많은 드라마다. 음악도 좋고 연출력도 말할 게 없다. 

/upload/woman/article/202112/thumb/49716-474077-sample.jpg

배우들과의 호흡은 어떤가.
제목은 <구경이>지만 구경이 혼자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들과 어우러지는 호흡이 독특하다. 배우들이 너무 훌륭하고 색깔이 다양하다. 새로운 분들의 매력을 알아가면서 더욱 좋아지더라. 특히 김혜준은 열정이 많은 배우다. 직접 전화해서 나와 함께 밥을 먹고 캐릭터에 대한 연구를 계속했다. 이 외에도 다른 배우들의 에너지를 모두 받아가고 있다.

촬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
통영 촬영 때였다. 아주머니들이 길을 가다가 저를 보시고 ‘이영애 닮은 사람 같은데, 왜 산발하고 다니냐’, ‘애기 엄마 아니었냐. 왜 그러고 있느냐’고 말하더라.(웃음) 이제 방송을 보시면 그때 이영애가 왜 그러고 다녔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배우로서 아기 엄마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다.(웃음)

연출을 맡은 이정흠 PD는 이영애의 변신에 대해 “캐스팅할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배우가 기존에 갖고 있던 이미지를 비틀어볼 수 있는 부분이 없을까였다”며 “우아함과 단아함의 대명사인 이영애 선배에게 촬영하면서 ‘이거 써도 되나요?’ 하고 매일 물어본다. <구경이>라는 캐릭터는 현실 이영애와는 동전의 양면 같은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드라마 <구경이>의 키워드는 무엇인가?
‘코미디’, ‘액션’, ‘게임’이다. 극 중 구경이가 (사건 조사를 하다 보니) 어두운 이야기도 있지만, 그 과정은 결코 어둡지 않고 만화처럼 풀어가는 재미가 있다. 독특한 소재와 연출이 이 드라마의 무기라고 생각한다. 나도 코미디에 새롭게 도전해봤고, 액션도 했다. 어설픈 액션이지만, 독특한 장르 안에서 풀어내는 다양한 모습이 있어 지루하지 않을 거다. 구경이는 게임에 빠져 사는 은둔형 외톨이인데, 사실 나는 게임에 대해 잘 모른다. 그래서 아들에게 도움을 받았다. 이 외에도 다양하고 재밌는 이야기가 많으니 기대해달라.

CREDIT INFO

에디터
하은정,곽희원(프리랜서)
사진
JTBC 제공
2021년 12월호

2021년 12월호

에디터
하은정,곽희원(프리랜서)
사진
JTBC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