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당신의 낮과 밤

우리 몸에 생체 시계가 있는 것처럼 피부에도 피부 시계가 존재한다. 즉 생체 시계에 맞춰 생활하면 몸의 컨디션이 좋아지듯 피부 사이클에 맞춰 스킨케어를 하면 좀 더 나은 피부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 하루의 피부 컨디션을 만들어준다는 아침과 내일의 미모를 만들어준다는 밤, 우리는 그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까?

On January 03, 2019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941-349769-sample.jpg

SURVEY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종류의 화장품이 '모닝'과 '나이트'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됐다. 사실 '나이트' 제품이 나온 지는 꽤나 오래됐으니 익숙하지만, '모닝' 전문 제품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다는 사실은 퍽 새롭다. 그리고 다른 건 몰라도 이런 기류가 '모닝'과 '나이트' 제품은 달라야 한다는 의견에 무게를 실어주는 것임에 틀림없다. <우먼센스>는 2018년 12월 6일부터 13일까지 홈페이지와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데이 앤 나이트 뷰티(Day & Night Beauty)'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70%에 가까운 응답자가 아침과 밤에 사용하는 스킨케어 아이템이 다르다고 말했다. 아침에 꼭 사용하는 아이템으로는 에센스가 59.1%로 가장 많고 저녁과 달리 아침에는 크림이 선호하는 제품 3위에 그쳤으나, 밤에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을 묻는 질문에는 51.5%가 크림을 선택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또 아침 아이템으로는 단 한 명도 응답하지 않았던 앰풀(12.1%)과 오일(12.1%)이 그 뒤를 이었다는 사실도 흥미롭다. 설문조사 결과로 미뤄봤을 때 아침에는 가벼운 사용감과 빠른 흡수, 하지만 효과가 오래 유지되는 고보습 제품을 선호하고, 밤에는 묵직한 사용감의 고영양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아침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 37.9%의 응답자가 보습 유지력을, 그리고 30.3%의 응답자가 빠른 흡수력을 꼽았다. 그럼 지금부터 아침과 밤, 완전히 다른 스킨케어 방법을 소개한하니 더욱 윤기 있고 생기 돋는 피부로 거듭나시길!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941-349768-sample.png

 

IN THE - MORNING

신진대사가 느려지는 겨울에는 모닝 케어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한다. 푹 자고 일어나도 쉽게 회복되지 않는 컨디션은 몸뿐만 아니라 피부도 마찬가지이기 때문.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손바닥을 비벼 생기는 온기로 '건세수'를 해보자. 온기 있는 손바닥으로 얼굴부터 데콜테 라인까지 세안하듯 쓸어주면 자는 동안 정체된 피부 대사 및 혈류 순환을 촉진할 수 있다. 그리고 본격적인 스킨케어의 시작은 세안. 밤사이 분비된 피지를 제거하되 최소한의 유분은 남겨둬야 한다. 건성 혹은 중성 피부라면 미지근한 물세안만으로도 불필요한 유분기를 닦아낼 수 있다. 지성 피부 역시 젤 타입의 가벼운 클렌저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세안 후 다음 단계는 수분 공급. 세안을 마친 뒤 가볍게 물기를 닦고 빠르게 흡수되는 젤이나 액상 타입 수분 제품을 재빨리 바른다. 그다음 가벼운 사용감의 크림이나 세럼을 두세 번 덧바른다. 마지막으로 보습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 제품 혹은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에 오일 한 방울을 더해 마무리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941-349770-sample.jpg

 

1 루나 프로 워터 밤
메이크업 전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 사용하면 좋은 유분감 없는 밤 타입 보습제. 피부를 매끈하고 촉촉하게 가꿔 베이스 메이크업이 잘 되도록 돕는다. 50ml 2만8천원.

2 바이오더마 아토덤 젤 두쉬
클렌징 단계부터 수분감을 주는 젤 타입의 약산성 저자극 클렌저. 보습은 물론 피부 진정 효과도 준다. 200ml 2만원.

3 그라운드플랜 데이 앤 나이트 시크릿 모이스처 크림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크림. 피부에 겉돌지 않는 가벼운 제형의 제품이라 아침에 사용하기에도 부담이 없다. 50ml 4만5천원.

4 탬버린즈 워터에센스
세안 직후 스킨케어 첫 번째 단계에 사용하면 좋을 저자극·고보습 토너. 해양 추출물의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피부 내부의 힘을 강화해 속땅김 해결에 효과적이다. 125ml 3만8천원.

5 헉슬리 에센스 그랩 워터
묵직한 오일 같지만 피부에 바르는 순간 유분을 남기지 않고 싹 스며드는 제품. 선인장 시드 오일이 즉각적으로 수분을 전달한다. 30ml 4만3천원.

6 라로슈포제 에빠끌라 H 리밸런싱 하이드레이션 로션
살리실산 성분이 매일 자극 없이 각질을 케어하고 모공까지 관리해주는 토너. 온천수가 함유돼 진정 효과도 뛰어나다. 200ml 2만7천원대.

7 베리떼 굿모닝 마일드 클렌저
거품 없이 순하게 노폐물을 제거하는 아침 전용 클렌저. 천연 곤약을 잘게 쪼개 넣어 피지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150ml 1만5천원대.

MORNING - QUICK CARE

<우먼센스>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80% 이상의 사람이 아침 스킨케어에 할애하는 시간은 10분 이내였다. 그만큼 아침에는 스킨케어에 공들일 만큼 시간이 충분치 않다는 것. 10분 안에 제대로 된 스킨케어가 가능할까 싶겠지만, 가능하다. 아침에 샤워를 한다면 그 시간을 샤워와 더불어 스킨케어를 하는 시간으로 삼을 것. 먼저 미온수로 가볍게 세안한 뒤 얼굴의 물기를 제거한다. 그리고 5~10분만 발라두어도 좋을 마스크 팩을 선택해 얼굴에 도톰하게 바른다. 이후 샤워를 하고 얼굴에 발라둔 마스크 팩을 미온수로 닦아내면 끝! 욕실에서 나와 얼굴에 미스트를 뿌리거나 토너로 피붓결을 정돈하고 오일을 블렌딩한 에센스나 가벼운 사용감의 크림을 바르면 이날의 아침 스킨케어는 제대로 한 셈이다. 기초 제품만 바르는 것보다 훨씬 맑아진 피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샤워할 때 하는 마스크 팩이 번거롭다면 1~5분만 붙여두어도 좋은 아침용 시트 마스크를 활용해도 좋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941-349771-sample.jpg

 

1 이솝 이미디에이트 모이스처 페이셜 하이드로졸
피부를 진정시키고 쿨링 효과도 주는 수분 미스트. 오일이 함유된 제품으로 토너 대신 얼굴에 여러 번 뿌린 뒤 에센스를 레이어링하는 것만으로도 모닝 케어를 끝낼 수 있다. 60ml 3만5천원.

2 프레쉬 로즈페이스 마스크
장미와 오이 추출물 등을 함유해 진정 효과와 동시에 보습을 더하는 제품. 데일리 마스크 제품으로 아침 샤워를 할 때 얼굴에 발라두었다가 샤워 후 미온수로 씻어내면 된다. 100ml 8만6천원.

3 시슬리 젤 익스프레스 오 플뢰르
백합 성분이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되찾아주는 크림-젤 타입 수분 팩. 일주일에 2~3회 얼굴에 골고루 바르고 3분 후 남은 잔여물은 티슈로 닦아낸다. 60ml 14만원.

4 CNP 인비져블 필링 부스터
각질 제거는 물론 붉은 기를 완화하고 보습력까지 뛰어난 필링 부스터. 바른 후 닦아내지 않는 제품으로 스킨케어 첫 단계에 사용한다. 100ml 3만2천원.

5 리리코스 마린에너지 이지 마스크
일명 '1분 마스크'. 토너, 에센스, 크림의 기능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올인원 제품으로 물세안 후 이 제품을 약 1분간 얼굴에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모닝 스킨케어를 마칠 수 있다. 30매 2만원.

6 메이크프렘 원더풀 미 인샤워 페이스 팩
샤워 중 10분간 사용하는 것만으로 보습, 안색, 피붓결 등 3중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는 제품. 고보습 젤 베이스로 샤워하는 동안 흘러내리지 않는다. 160ml 2만8천원.

7 꼬달리 바인 액티브 3-in-1 모이스처라이저
로션과 크림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제품으로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40ml 5만8천원.

8 아크웰 AC 리턴 토닝 패드
피부의 불필요한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촉촉한 수분감을 더해주는 저자극 토닝 패드. 물리적인 각질 제거가 필요한 시기에 스킨을 적신 화장솜 대신 활용하면 좋다. 50매 2만3천원.

IN THE - NIGHT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밤사이 피부는 낮 동안 손상받은 피부를 회복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부 속 노폐물이 배출되고, 외부로부터의 흡수 속도도 빨라지는데, 이런 활동이 모두 피부 회복과 재생을 목적으로 한다. 잘 알려져 있듯 이러한 활동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가 피크 타임. 이 같은 피부 재생의 호재를 누리려면 꼼꼼한 나이트 케어가 필수다. 나이트 케어의 핵심은 뭐니 뭐니 해도 클렌징. 낮 동안 피부에 쌓인 오염물질과 노폐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꼼꼼히 클렌징하되 거품을 충분히 내어 닦아내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만약 늦게 자야 한다면 클렌징만은 밤 10시 이전에 반드시 할 것을 권한다. 피부가 오롯이 회복에만 집중하는 밤 시간에는 어떤 고영양 제품도 다른 시간에 비해 월등히 잘 흡수된다. 그러니 고영양 기능성 제품은 잠들기 전 충분히 바르고 잘 것. 아무리 밤 시간이라도 무거운 텍스처의 제품을 여러 개 바르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우니 한 가지 제품만 집중해서 바르는 것이 좋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941-349772-sample.jpg

▲세련된 블랙 컬러의 펜던트 조명은 라디룸 제품.

▲세련된 블랙 컬러의 펜던트 조명은 라디룸 제품.

1 달팡 아로마틱 클렌징 밤 위드 로즈우드
마눌라 오일과 세이지 에센셜 오일을 함유한 클렌징 밤. 꿀처럼 쫀득한 제형이지만 물과 만나면 부드러운 로션 상태로 변해 메이크업을 자극 없이 말끔히 제거해준다. 40ml 6만원.

2 엘리자베스아덴 레티놀 세라마이드 캡슐 라인 이레이징 나이트 세럼
강력한 주름 개선 효과를 지닌 레티놀과 보습력을 부스팅해주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결합한 오일 캡슐. 60캡슐 12만6천원.

3 눅스 윌 프로디쥬스 멀티 리치 오일
끈적임 없는 마무리감의 너리싱 오일. 7가지 식물성 오일을 함유해 강력한 보습과 동시에 풍부한 영양을 더한다. 100ml 5만5천원.

4 에스티 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아이 수퍼차지드 콤플렉스
젤 타입의 가벼운 제형으로 덧바르기 편한 아이 크림. 다크서클과 미세한 주름을 효과적으로 케어한다. 15ml 9만7천원.

5 아이오페 프로 필링 모이스처 에센스
데일리로 활용 가능한 밤 전용 각질 관리 에센스. 자극 없이 각질을 관리하며 충분한 수분감을 더한다. 100ml 3만2천원대.

6 버츠비 인텐스 하이드레이션 나이트 크림
수분 저장 식물 클라리 세이지가 함유된 고보습 제품으로 밤사이 집중적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50g 3만9천원.

7 한스킨 리얼 컴플렉션 히알루론 스킨 에센스
히알루론산 수용액을 10% 함유해 피부에 수분을 빠르게 공급하는 스킨 에센스. 스킨과 에센스, 로션을 한 번에 바를 수 있는 간편템이기도 하다. 300ml 3만원.

8 라페르바 아이 듀티 트러블 레미디 오버 나이트 밤
강력한 아이 트리트먼트로 피부 재생이 일어나는 밤 시간에 집중해서 바르는 제품. 눈가 피부에 스무딩·퍼밍 효과와 보습 효과를 준다.

NIGHT - QUICK CARE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들어선 순간 격하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진다. 나이트 스킨케어가 중요하다지만 챙겨 바를 자신이 없다면 '온리 원' 스킨케어를 공략할 것. 가장 간편하면서 효과가 뛰어난 것은 바로 수면 팩이다. 세안 후 토너로 가볍게 피붓결을 정돈한 뒤 도톰하게 바르면 끝! 한 가지 팁을 주자면 수면 팩은 저녁 샤워 후 수증기가 남아 있는 욕실에서 바를 것. 높아진 욕실 온도 덕분에 모공이 열려 영양의 흡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단, 수면 팩을 자주 하면 영양 과다로 피부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하다. 또는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고보습 제품을 하나 골라 여러 번 덧발라 흡수시키거나 마사지하며 공들여 바를 것. 세안 후 얼굴에 치덕치덕 발라두고 TV를 보며 가볍게 마사지하거나 제품을 손에 덜어 조금씩 덧바르며 흡수시키면 된다. 이 방법 역시 일주일에 2~3회 자신의 스킨케어 루틴과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것이 베스트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941-349781-sample.jpg

▲우아한 장미 향과 베르가모트 향이 블렌딩된 캔들과 블랙 컬러의 캔들 워머는 라디룸 제품.

▲우아한 장미 향과 베르가모트 향이 블렌딩된 캔들과 블랙 컬러의 캔들 워머는 라디룸 제품.

1 디스웍스 클린 스킨 5 in 1 워터
모공 속 노폐물 제거, 피부 진정 등 5가지 기능을 갖춘 클렌징 워터. 알코올 프리 제품으로 자극 없이 메이크업을 지우는 것은 물론, 클렌징 후에도 쉽게 건조해지지 않는다. 200ml 3만9천원.

2 르네휘테르 까리떼 뉴트리 인텐스 너리싱 오버나이트 케어
손상되고 건조한 모발을 밤사이에 회복시키는 집중 영양 헤어 슬리핑 팩. 씻어내지 않는 제품이지만 파우더리한 타입의 텍스처라 이불이나 베개에 묻지 않는다. 75ml 3만6천원.

3 오휘 미라클 모이스처 브러싱 클렌저
브러시가 결합된 일체형 클렌징 폼. 모공보다 훨씬 작은 미세모 브러시가 몇 번의 움직임만으로도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120ml 4만원.

4 DHC 아이 리프팅 스틱
손쉽게 눈가와 입가를 촉촉하게 케어할 수 있는 제품. 식물 성분을 함유해 부드럽게 발리고 빠르게 흡수된다. 2.1g 3만9천원.

5 이지듀 투스텝 드레싱 하이드라 마스크
면 소재보다 흡수율이 최대 5배 정도 높은 극세사 시트 마스크. 아침과 저녁의 피부 상태에 맞도록 스텝 1·2로 나뉜 마스크로 저녁에는 고보습에 초점을 맞춘 마스크가 구성돼 있다.

6 닥터자르트 더마스크 워터 젯 바이탈 슬리핑 마스크
마스크 시트 대비 2배 농축된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있어 자는 동안 집중 케어할 수 있는 수면 팩. 120ml 2만4천원.

7 달바 판타스틱 워터풀 마스크
미스트 형태의 마스크로 샤워하는 동안 얼굴에 도톰하게 분사해 마스크로 활용하면 좋다. 아침에는 모닝 마스크로, 밤에는 수면 팩, 진정 팩 등으로 활용해볼 것. 100ml 2만9천8백원.

8 설화수 윤조에센스 미스트
에센스 대신 활용해도 좋을 미스트. 피부에 가볍게 내려앉지만 뿌린 후에는 묵직한 보습감은 물론, 윤기까지 끌어올린다. 110ml 7만원대.

CREDIT INFO

에디터
정소나
진행
백민정(프리랜서)
사진
김정선(제품), 게티이미지(인물)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참고서적
<깐깐 Dr.조애경의 뷰티 멘토링>(모요사)
참고자료
아모레퍼시픽 슬리핑 뷰티
2019년 01월호

2019년 01월호

에디터
정소나
진행
백민정(프리랜서)
사진
김정선(제품), 게티이미지(인물)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참고서적
<깐깐 Dr.조애경의 뷰티 멘토링>(모요사)
참고자료
아모레퍼시픽 슬리핑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