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하반기 부동산 시장, 투자해도 될까?

6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부동산 전문 유튜브 채널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의 정태익 대표에게 듣는 부동산 투자 비법.

On August 17, 2021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139-463469-sample.jpg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집값이 오를 거란 전망이 지배적인데 어떻게 보나요? 그동안 올랐던 집값을 체감하는 시기가 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9억 이하의 중저가 주택에서 전세난이 예상되는데, 3분기 신도시 청약에서 수백대 1의 경쟁률로 인해 청약에서 탈락하게 되고 전세 만기 시점이 맞물리면서 사고 싶은 집과 살 수 있는 집의 현실을 깨닫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문에 전월세 시장까지 더욱 불안해지는 현상을 목격하게 될 거고요. 현재 서울 대부분 지역의 부동산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데, 서울 집값을 감당할 수 없는 이들이 서울과 근접한 경기권 등에 몰리면서 경기 지역의 부동산도 계속해서 오름세를 나타낼 전망입니다.

그럼에도 부동산은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는 재테크 수단으로 꼽힙니다. 올바른 투자 마인드를 갖고 접근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나를 비롯해 누구나 사고 싶어 하는 곳을 사들이는 게 핵심입니다. 수요가 늘어야 집값이 오르기 때문이죠. 부동산 투자로 큰 수익을 거두는 사례를 보면 실거주를 하지 않아도 ‘내가 여기에 살면 참 좋겠다’는 마인드로 접근하는 분이 많습니다. 부동산은 취득세, 양도세 등 많은 세금을 부과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할 수밖에 없는 재테크 수단입니다.

하반기 중 부동산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적기는 언제인가요? 가능하면 빨리 투자를 하는 게 좋습니다. 당분간 부동산 오름세가 지속될 전망이라 ‘오늘이 가장 저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임대차 3법으로 인해 제한됐던 규제가 기간 만료 등으로 풀리는 등 임차인 입장에선 악재가 빚어질 것으로 예상돼 전월세 가격이 상승할 전망입니다. 결국 매매를 할 수 없는 이들이 전월세를 선택하는데 메리트가 사라지는 거죠. 그렇기에 입지를 따져보고 집을 사두는 것이 또 다른 선택지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어느 지역을 눈여겨봐야 할까요? 여전히 서울의 중심지에 속하는 용산과 천호역 인근의 전망이 좋습니다. 개발 계획 등 호재가 있습니다. 또 서울에 인접한 안양권도 교통을 비롯해 전반적인 조건을 따져봤을 때 투자 지역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합니다. 단, 투자 지역을 따져보기 전에 어느 정도의 금액을 갖고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경기권 집값 전망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서울과 경기권의 부동산을 나누는 게 무의미한 시대입니다. 서울 지역이 경기권보다 더 오르거나 경기권이 다 오르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서울을 대체할 수 있는 주거, 교통권을 갖춘 경기권의 집값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은 서울에 살 수 있는 분이 더 좋은 거주 환경을 위해 경기권을 선택하면서 집이 오르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또 대출 규제 등으로 많은 이들이 서울에 인접한 경기도에 거주지를 마련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 집값이 오름세를 나타내는 거죠.

부동산 재테크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당장 내가 살 것인지, 단지 매물을 사들일 것인지에 대해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매로 투자에 성공한 교육생 사례가 있습니다. 빌라 반지하 매물이 경매에 나왔는데 동네 입지가 좋은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현장에 가보니 발목 높이까지 물이 차올라 도저히 살기 어려운 환경의 매물이었습니다. 수리해서 살기에는 빌라 시세에 버금가는 비용이 든다는 게 문제였죠. 그래서 수리를 하기보다 ‘실거주를 하지 않고 투자 목적으로 사들이자’고 투자 목적을 설정했습니다. 거주 환경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경매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낙찰받아 소유하고만 있었는데 추후 재개발이 추진돼서 큰 수익을 얻게 됐습니다.

초보 투자자가 투자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게 있나요? 기본적으로 투자는 이론이 바탕이 돼야 하고 실전 연습으로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 우선 부동산 관련 책을 최소한 30권 정도 읽으면서 시장의 흐름과 부동산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는 것이죠. 책을 고르는 단계에서 고민하는 이들이 많은데 여러 권의 책을 펼쳐보면 눈에 들어오는 책을 만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어려운 책을 만나면 과감하게 다른 책을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론을 쌓은 뒤에는 실전 연습에 나서야 하는데 부동산 특성상 큰 금액이 필요하기에 하한선을 정해놓고 ‘최악의 상황이 왔을 때 실거주할 수 있는 매물’에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정태익 대표

유튜브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정태익 대표

정태익 더하이에듀 대표는 부동산 투자 교육 강연 사업자다. 또 구독자 61만 6,000만 명의 선택을 받은 부동산 전문 유튜버로 부동산 투자의 전반적인 정보를 다룬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연주
취재
이승용 기자(시사저널e)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1년 08월호

2021년 08월호

에디터
김연주
취재
이승용 기자(시사저널e)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