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오늘 뭐 먹지? #두릅

쌉싸름하면서도 향긋한 향으로 사랑받는 제철 봄 채소 두릅.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많아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데치거나 튀기는 단순한 조리 방법을 넘어 든든한 한 끼이자 영양 넘치는 반찬으로 활용하기 좋은 레시피! <우먼센스>의 ‘쿡스타그래머’들이 보내왔다.

On April 17, 2019

 

잃어버린 입맛을 돋워줄 봄 산채, 두릅

두릅은 두릅나무의 새순을 딴 것으로 새순이 붓과 같이 연하고 부드러워 붓 필(筆) 자를 써서 필두채(筆頭菜)라고도 한다. 두릅에는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는데,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이다. 특히 땅두릅은 어린 순, 꽃, 열매, 뿌리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귀한 채소로 스님들이 식용, 약용으로 많이 섭취한다. 두릅은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C, 칼슘, 사포닌 등을 함유해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나 위가 약한 이들에게 좋다. 또한 섬유질도 알맞게 들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 원기를 길러준다. 올봄에는 춘곤증으로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고 원기를 깨워줄 두릅 요리를 즐겨보자.


 

든든한 한 끼 두릅불고기솥밥

"양념한 불고기를 넣고 솥밥을 지은 다음 두릅을 얹어 뜸을 들여보세요.
향긋한 두릅 향과 불고기가 어우러진 아삭한 식감이 식욕을 돋워줄 거예요.
취향에 따라 달걀노른자를 얹어 비벼 먹으면 더욱 고소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두릅은 잎이 연하고 향이 강한 것을 고르면 더욱 맛있어요."

재료
두릅 100g, 쇠고기(우둔살, 샤브샤브용) 150g, 쌀 2컵, 멸치다시마육수 2컵, 참기름 2큰술, 간장·맛술 1큰술씩, 쇠고기 양념(간장 2큰술, 설탕·참기름·맛술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념장(간장 4큰술, 참기름·고춧가루·통깨·다진 홍고추 1큰술씩, 올리고당 1/2큰술)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 2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겉껍질을 떼어낸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3 쇠고기는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4 달군 솥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을 볶다가 간장, 맛술을 넣고 센 불에서 3분 정도 더 볶는다. 5 볶은 쌀 위에 밑간한 쇠고기를 얹고 멸치다시마육수를 부어 센 불에서 5분,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인다. 6 불을 끈 뒤 손질한 두릅을 얹고 10~15분간 뜸을 들인다. 7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솥밥에 곁들여 낸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건강 브런치 메뉴 두릅버섯샐러드

"들깨의 씹히는 식감이 더해져 더욱 고소하게 즐길 수 있는 두릅버섯샐러드예요.
고소한 들깨와 향긋한 두릅이 만나 맛의 향연을 이루죠.
두릅은 너무 오래 데치면 특유의 향이 사라지고 물러서 맛이 없어지니 주의하세요.
줄기가 연한 것을 고르면 쓴맛이 적고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재료
두릅 300g, 미니 새송이버섯 100g, 소금 약간, 샐러드드레싱(데친 두부 1/4모, 들기름 3큰술, 매실청·들깨가루 2큰술씩, 식초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칼로 가시를 긁어 제거한다. 2 두릅의 굵은 부분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다. 3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소금을 두세 꼬집 넣어 끓인다. 4 물이 끓으면 두릅을 굵은 쪽부터 넣어 1분간 데친 뒤 체에 밭친다. 5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미니 새송이버섯을 넣어 볶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6 들깨가루를 제외한 샐러드드레싱 재료를 모두 볼에 담아 핸드블렌더로 간 뒤 들깨가루를 섞는다. 7 접시에 데친 두릅과 볶은 버섯을 담고 드레싱을 뿌려 낸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아이 반찬으로 딱! 두릅베이컨말이

"아삭한 두릅에 짭조름한 베이컨을 돌돌 말아 노릇하게 구워 내면 아이 반찬으로도 좋고 맛있는 술안주도 되는 요리예요.
두릅은 향긋하게 입맛을 돋우고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봄철 나른한 몸을 활기차게 깨워주죠."

재료 
두릅 8개, 베이컨 4장,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겨자소스(연겨자·식초·설탕·물 1큰술씩, 간장·다진 마늘 1/2큰술씩)

만드는 법
1 분량의 겨자소스 재료를 모두 섞어 소스를 만든다. 2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줄기의 잔가시를 칼로 긁는다. 3 끓는 물에 소금을 한 꼬집 넣고 두릅을 밑동부터 넣어 살짝 데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베이컨은 세로로 길게 2등분한 뒤 두릅을 넣고 돌돌 만 다음 후춧가루를 뿌린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④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seou_table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사진
박충열,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2019년 04월호

2019년 04월호

에디터
이채영
사진
박충열,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